실기

Walk Around Inspection

2018. 2. 6. 19:47

면장실기 기체항목중에 wai가 있는데 


wai 가 뭔지는 알지만.. 정작 시험에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헤메이는 어린양들이 많은것으로 알고있다.


사실 wai가 순서나 방향같은게 딱히 원칙적으로 정해진게 없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는 이게 맞네~ 저게 맞네~ 하는데 사실 이것도 저것도 다 맞는얘기임.


쨌든간에 실기때 팁을 알려주도록 하겠다.



wai를 시작하기 전 알맞은 안전용구를 착용하자. 장갑, 안전모,백플레이트 등등.


1. 방향은 프로펠러 스피너 (사진상에서 5번항목) 부터 시작하여 5->4->3.......->6->5

   즉, 프로펠러에서부터 왼쪽으로 쭈욱 돌아나가면 된다.


2. wai중 3원칙이 있다면 두 발은 반드시 땅에, 손으로 만져보면서, 손이 안닿는곳은 눈으로 확인이다. 

   괜히 어디 날개에 매달리거나 뻘짓하지 않도록 하자.


3. 사실 wai는 정말 쉽다. 너희들의 시험항목중에 wai가 나온다면 환호를 질러도 될 정도임.


4. wai항목중 중요하게 체크해야하는것이 4가지가 있다. 

  - 프로펠러 스피너 앞에서 반드시 노즈랜딩기어 실린더를 확인하자. 좀더 높은 퍼포먼스 점수를 받고싶다면 실린더를 닦아내어 실린더에 발생할 수 있는 누유를 체크해보자.


  - 프로펠러 점검이 끝났으면 바로 R/H로 넘어가지 말고 프로펠러와 R/H 사이에 멈춰 한번 훑어보자. 그쪽에 엔진오일 검사를 위한 조그마한 창이 있다. 열어서 엔진오일을 체크하는것을 보여주자. 높은 퍼포먼스를 위해서는 한번 닦고 다시 한번 찔러넣은 뒤 확인해보자. (어차피 없지만) 


  - 그 뒤는 순서대로 쭈욱 이상있는것이 있나없나 둘러보면 된다. 고익기 형상이니 날개가 너희들 눈높이보다는 위에 있을것이다. 간혹 wai시 이상점이 있었는지 물어보는 감독관이 있다던데 택시라이트가 깨졌다거나 뭐 그런것이 답변이 될 수 있다고 들었다. (난 모름)



  - 쭈욱 돌다보면 캐빈까지 도착해서 뭐뭐 점검하는 척 하고 피토튜브쪽까지 왔을것이다. 그때 피토튜브를 만져보기만 하지 말고 안쪽에 구멍이 잘 뚫렸나 확인해보자. 마찬가지로 높은 퍼포먼스 점수를 위해서는 한번쯤 후~ 불어도 보고 한차원 높은 감독관의 사랑을 받고싶다면 한번쯤 쮸압쮸압 빨아보기도 해야 한다. (난 그렇게까진 못하겠음)



이렇게 비행기 주변을 한바퀴 돌면 이제 감독관이 저~기 가서 시험지 작성하세요~ 하고 시간을 주는데


걍 wai항목 몇개 섞어놓고 이건 몇번 위치에서 확인하는거다. 숫자만 알맞게 적으면 된다.













*시험지뒷면에 15~20문항의 영어로된 육안검사내용이 적혀있는데, 그것을 읽고 그것을 확인하는 위치의 번호를 기입해서 넣으면 된다.







'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크작업,안전결선  (2) 2017.05.20
와이어  (2) 2017.05.20
밴딩  (1) 2017.05.20
리벳팅  (0) 2017.05.15
항공 수신호 (Marshaller)  (0) 2017.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