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원장치


AC(교류) : 시간에 따라서 전류의 방향과 세기가 주기적으로 바뀜.

DC(직류) : 시간에 따라서 전류의 방향과 세기가 바뀌지 않음.


-CSD (Constant Speed Drive) 정속구동장치

기관의 구동축과 발전기 사이에 장착되어 기관의 회전수와 상관없이 교류 발전기의 회전수를 항상 일정하도록 해주는 장치

  

*교류 발전기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하는 이유는 교류 발전기의 회전수에 따라 출력 주파수가 결정되는데 이 주파수는 일정하게 유지가 되어야 하기 때문

*유지시키는 주파수는 약 400Hz이다.


-사용하는 곳

(1) 조명계통에서 전압을 일정하게 하기위해 항공기 교류발전기는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함과 동시에 주파수도 일정하게 유지해야함. 때문에 CSD를 설치하여 기관의 회전수가 변해도 발전기의 회전수가 일정하여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시키게 함.



-IDG (Intergrated Drive Generator)

CSD와 발전기가 합쳐진 통합 발전기.


-IDG 윤활방법

(1) IDG로부터 드레인 호스를 이용하여 압력을 제거해 준다.

(2) IDG의 Overflow Coupling Cover를 제거.

(3) Pressure Filling Hose를 장착한 후 40psi까지 가압하여 오일 보급. (40psi는 어떤 항공기 기종의 기준이었는데 아마 A340 임)

*오일 보급은 IDG의 엔진 오일 게이지를 확인하고 부족하다 싶으면 보급한다.


 

-무 브러쉬 교류 발전기의 특징

(1) 브러쉬, 슬립링이 없어 여자 전류발생시켜 3상 교류 발전기의 회전계자 여자

(2) 슬립링과 정류자가 없어 마멸되지 않아 유지비가 적게들고 정비 용이

(3) 슬립링이나 정류자와 브러쉬 사이의 저항 및 전도율의 변화가 없어 출력안전

(4) arc 발생이 없어 고공 비행성능 우수

 

-출력전압

*직류 발전기 : 계자 코일에 흐르는 전류와 전기자의 회전수, 부하에 따라 변동

*교류 발전기 : 회전수와 부하의 변화에 따라 변동 

 

발전기의 계자 플래싱(field flashing)

: 발전기가 처음 발전을 시작할 때 남아있는 계자(전류자기)에 의존하는데, 만약 계자가 남아 있지 않으면 발전이 안됨으로 외부전원을 잠시 흘려주는 것




2. 베터리 취급


-밧테리 용액 점검 및 보충 작업

새로 완전히 충전한 항공기용 축전지의 전해액은 체적 상으로 약 30%가 황산이고 70%가 물이며, 순수한 물 무게의 1.300배, 비중이1.300임. 방전하고 있으면, 용액(전해액)의 농도가 묽어져서 비중은 1.3이하로 떨어짐. 비중이 1.3~1.275사이일 때는 고충전상태, 1.275~1.240은 중 충전 상태, 1.240~1.200 사이일 때는 저 충전 상태라고 말함.

(1) 비중계로 축전지를 검사할 때는 전해액의 온도를 꼭 고려해야 함.

(2) 비중은 온도에 따라 실제 비중값과 달라진다. 온도가 70°F에서 90°를 넘을때 수정계수를 적용하여, 수정한 비중값을 구하여야 함.

(3) 정상적으로 용액은 조금씩 증발하므로 이것을 채우기 위해서 조금씩 넣는 증류수 외에 아무것도 전해액 속에 들어가지 않으면 CELL의 비중은 믿을 수 있음.

(4) 비중검사는 증류수를 넣기 전에 실시하여야 함.

(5) 비중검사 시에는 황산이 피부에 닿으면 의복이나 피부가 타기 때문에 조심 스럽게 다루어야 한다. 만약에 피부에 황산이 닿으면 그 부분을 완전히 물로 씻어내고 중탄산소다를 발라야 함.


-본딩 와이어의 목적

(1) 양단간의 전위차 제거로 정전기발생 방지

(2) 접지회로로서 저저항

(3) 무선방해 감소, 계기의 지시오차 제거

(4) 화재의 위험성 제거

 

-도선을 선택할 때의 고려사항

(1) 도선에서 발생하는 줄열

(2) 도선 내에 흐르는 전류의 크기

(3) 도선의 저항에 따른 전압강하


-Battery에서 거품이 나오는 이유

과전압(충전시 과충전하여 전해액이 끓어서)

 

-축전지의 충전 방법

(1) 정전압 충전법 : 전압이 일정하게 조절된 전원을 축전지에 공급하는 방법 충전 완료시간을 알 수 없고, 여러개 충전시 병렬 연결사용, 항공용

(2) 정전류 충전법 : 전류를 일정하게 충전하는 방법 충전율 조절가능, 여러개 충전시 직렬연결, 충전시간 알수 있지만 과충전 우려




3. 비상등


-종류 및 위치

조종실 조명, 객실 조명, 항공기 외부 조명


-조종실 조명

(1) 실내조명 : 조종사 및 기관사의 Over Head와 입구 부근에 Dome Light가 있어 조종실 전체 조명

(2) Instrument Panel Light : 계기는 내부에서 조명되어 지침이 잘 보이도록 하고, 주 계기판은 비스듬히 위쪽에서 Back Ground Light로 전체를 비추도록 되어 있음.

(3) 표시등(Announciator) : 항공기의 운항상태를 나타내는 경고등(Red), 주의등(Amber), 안전등(Green), 지시등(Blue)이 계기판에 들어가 있음.

(4) 보조 조명등 : Map Light, Utility Light, Work Table Light

 

-객실내 조명

(1) 천정등(Ceiling Light)

(2) 출입구등(Cabin Entry Light)

(3) 독서등(Reading Light)

(4) 객실 사인등(Passenger Sign)

(5) 화장실 조명등

(6) 비상등

(7) 기타 : Call Light(승무원 호출등), 화물실등, 갤러리 조명등 등


-항공기 외부 조명

가) 항공등(Navigation Light, Position Light) : 오른쪽 날개 끝에 녹색등(파란색), 왼쪽날개 끝에 적색등, 항공기 꼬리에 백색등

나) 충돌 방지등(Anti-Collision Light, Beacon Light) : 동체 상․하면에 설치되어 매분 40~60회로 적색광 점멸하여 충돌 방지

다) 착륙등(Landing Light)

라) 착빙 감시등(Ice Detection Light)

마) 선회등(Turnoff Light)

바) Logo Light


-피토튜브의 검사

피토관에 정압, 정압공에 부압을 검 접속기구(mb-1 tester)를 연결하여 진공펌프로 정압계통을 배기, 가압펌프로 피토계통을 가압하여 각 계통의 누설을 점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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