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슬

동결방지계통

2017. 3. 27. 18:01





-결빙이 일어나면 안되는 이유

비행하는 항공기에 결빙은 안전운항 및 비행효율에 많은 문제를 발생시킴. 얼음조각이 엔진으로 들어가 FOD를 유발할 수 있음, 항공기에 얼음 형성시 공기역학적 성능의 저하로 인해 양력을 잃을 수 있음.


-방빙계통(anti-icing System) 얼음 생성 방지

(1) 가열공기식 : 터빈압축기의 블리드공기, 엔진배기열교환기에서의 고온공기, 연소가열기에 의한 고온공기등으로부터 고온의 공기를 얻음. 주로 날개 앞전에 사용.

(2) 전열식 : 전기히터를 이용하여 결빙을 방지하는 것으로 윈드실드, 피토튜브, 드레인마스트,엔진흡입구등에 사용.

(3) 알콜분사식(이소프로필 알콜) : 결빙온도를 내려 수분을 액체상태로 유지시키기 위하여 알콜을 분사하여 결빙을 방지함. 프로펠러나 윈드실드에 방빙으로 사용.


-제빙계통(de-icing System) 생성 얼음 제거

(1) 제빙부츠식 : 압축공기를 사용한 제빙방법으로 주날개나 꼬리날개의 앞전에 부착된 boots 또는 shoes 라고 부르는 고무재질의 장치가 있음. 이 장치는 팽창이 가능한 고무관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고압의 공기에 의해 팽창과 수축을 반복하여 결빙을 제거

(2) 알콜분사식(에틸렌 글리콜 및 프로필렌 글리콜) : 날개나 꼬리날개 등의 제빙에 사용 이것은 날개앞전표면을 다공성 금속재료로 만들고 알콜이스며나오도록하는 방법을 사용.


-동결방지장치 사용위치
*날개앞전, 수직,수평안정판 앞전 - 가열공기
*히터, 기관공기흡입구. 실속경고장치피토튜브, 드레인마스트 - 전열식
*프로펠러깃의 앞전윈드실드창문 - 전열식, 알코올
*기화기 - 가열공기, 알코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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