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슬

윤활계통

2017. 4. 6. 17:19







-윤활계통 흐름도

윤활유탱크-윤활유압력펌프-윤활유냉각기-윤활유필터-섬프및배유펌프 순환


-윤활유 종류

식물성, 광물성, 합성유

 

-공기분리기

섬프로부터 탱크로 들어온 공기를 윤활유로부터 분리시켜 대기로 방출함.

(1) 섬프벤트체크밸브 : 섬프 안 공기압력이 너무 높을 때 탱크로 빠지게 함.

(2) 압력 조절 밸브 : 탱크 안 공기 압력이 너무 높을 때 공기를 대기중으로 배출하는 역할

 

-탱크

고온탱크 : 냉각기가 압력펌프와 기관사이에 위치하기 때문에 탱크로 들어오는 것은 높은 온도의 윤활유임.

저온탱크 :냉각기가 배유펌프와 윤활유 탱크 사이에 위치시켜 냉각된 윤활유가 탱크에 들어옴.

 

-윤활유 펌프

종류: 기어 베인 지로터형 피스톤

압력펌프 : 탱크로부터 기관으로 윤활유를 압송

배유펌프 : 기관의 각종 부품을 윤활시킨 뒤 섬프에 모인 윤활유를 탱크로 되돌려 보냄

*윤활유는 기관내부에서 공기와 혼합되어 체적이 증가하기 때문에 배유펌프가 압력펌프보다 용량이 더 커야함

 

-윤활유 여과기(오일필터)

오일 내부의 포함된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한 목적


-밸브 구성

(1) 체크밸브 : 엔진 정지시 윤활유 역류방지

(2) 드레인밸브 : 여과기 아래쪽에 축적된 불순물 제거

(3) 바이패스밸브 : 필터가 막혔을 때 우회하는 통로

(4) pop out indicator : 필터가 막혔을 때 pop out

(5 )warning light : 필터가 막혔을때의 경고등

(6) relief valve : 여과기가 막혔을 때 계통으로 오일 공급


-윤활유 냉각기

바이패스 밸브가 위치해서 오일의 온도가 낮으면 냉각기를 거치지않고 바이패스밸브를 통해 지나가게 되고, 오일온도가 높으면 바이패스밸브는 닫혀있고 냉각기를 통해 지나가게 됨.

*가스터빈 기관에 사용되는 윤활유는 기관의 온도가 높고 베어링이 고속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윤활유의 온도가 매우 높아짐.

따라서 윤활유를 냉각시키기 위해 윤활유 냉각기를 사용하고 있음.

연료 윤활유 냉각기는 윤활유가 가지고있는 열을 연료에 전달시켜 윤활유를 냉각시키는 동시에 연료를 가열함.


-윤활유 구비조건

(1) 점성과 유동점이 어느정도 낮아야 함.

(2) 점도지수가 커야함.

(3) 윤활유와 공기의 분리성이 좋아야 함.

(4) 기화성이 낮아야 함.

 

  


'구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객실계통 (PSU, seat, emergency equipment)  (0) 2017.04.06
기체취급 (Station No, Jack Up, C.G)  (0) 2017.04.06
연료계통  (7) 2017.04.06
유압계통  (0) 2017.04.06
부식방지법  (2) 2017.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