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통신계통



-통신장치

(1) HF(High Frequency)

:단파통신으로 3-30 MHz의 주파수범위를 사용, 장거리통신에서 단파통신장치는 공간파를 이용

송신된 단파신호는 대기의 전리층에 반사되어 지구로 향하고, 지구는 전리층을 향해 다시 반사를 반복하며 지구 반대편까지 장거리 통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국외통신으로 사용됨 HF통신 안테나는 수직안정판에 장착되어 있음.

ㄴ HF 주파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HF파에 사용되는 안테나가 굉장히 길어야 됩니다. 하지만 항공기에는 그럴만한 여유가 없기때문에 그나마 길다란 수직꼬리날개 앞전부분에 이 HF안테나가 매립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안테나의 부족한 길이를 보상해주기 위해서 안테나 커플러라는 장치가 달려있습니다. 안테나 커플러는 안테나의 길이를 짧게해주는 대신 보상해주는 회로입니다.





(2) VHF(Very High Frequency)

: 초단파 통신으로 30-300 MHz의 주파수범위를 사용, 국내통신에 사용

전파의 직진특성으로 직선으로 도달되는 항공기와 항공기 또는 항공기와 지상국이 서로 교신하는데 사용이 되며 동체의 상하부에 VHF통신 안테나가 장착되있음.

VHF는 항공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통신이기도 합니다.  장점으로 송수신감도가 매우 좋다는 점입니다.

단점으로는 LINE OF SIGHT라는 현상으로 인하여 육지의 지형에 따라서 주파수가 도달하지 못하는 공간이 생길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관제를 할 때 만약 VHF 통달거리를 넘어가게 된다면 근방 다른 공항으로 관제권을 넘겨줌으로써 항공기와 관제소간의 VHF통신을 유지하고 어쩔 수 없을시에 HF로 변환에서 사용을 한다고 알고있습니다.

VHF 안테나는 위 아래로 하나씩 달려있습니다. 안전을 위해서.




(3) UHF(Ultra High Frequency)

: 극초단파로 300-3000 MHz의 주파수범위를 사용, 송신과 수신을 교대로 하는 단일통화방식으로 군용항공기와 지상국 또는 군용항공기간의 통신에 사용.

UHF는 근거리용이라서 이것을 장치한 항공기는 항행할 때 항로상에 설치되있는 여러 지상국과 순차적으로 주파수를 전환하여 교신해야함. 또한 민간용 주파수의 방해가 없다는 이점이 있음

(4) SELCAL(Selective Calling) system

: 지상에서 항공기를 호출하기 위한 장치이며 각 항공기는 서로 다른 SELCAL코드를 갖고 있음. 지상에서 항공기를 호출하게 되면 호출 등의 점멸과 호출음에 의해 조종사가 인지할 수 있음.


-통화장치의 종류

(1) Flight Interphone System : 운항 승무원 상호간 통신 및 음성신호 교환.

(2) Service Interphone System : 객실 승무원간의 통신, 지상에서 정비사와 통신.

(3) Cabin Interphone System : 조종석과 객실승무원 상호간 통신.


-기내 방송의 우선 순위

운항 승무원의 기내 방송 - 객실 승무원의 기내 방송 - 재생장치에 의한 음성 방송 - 기내 음악




2. 항법계통



-항법의 4요소

위치, 방향, 거리, 도착예정시간.


-항법계기

 (1) ADF(Automatic Direction Finder=자동방향장치)

: 전파를 사용하여 지상무선국으로부터의 전파가 전송되는 방향을 탐지하여 지상무선국의 방위를 알아내는 것이며 중파와 루프형안테나를 사용함. 전파는 직진하는 특성이 있어서 전파가 송신되는 방향과 안테나방향이 일치해야 최대의 수신신호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일정방향으로 비행하는 항공기가최대의 수신효과를 얻기위해서는 안테나가 회전되어야 함.

(2) VOR(VHF Omni-directional Ranging=초단파 전방향 무선표지)

: VOR지상무선국별로 고유의 주파수를 360도 전방향으로 전파를 송신하여 항행하는 항공기에 방위정보를 알려줍니다. 이 방위는 자북이 기준인 절대방위이며 초단파를 이용하고 ADF보다 정확함.

(3) DME(Distance Measuring Equipment=거리측정장치)

: 항공기에서 지상국에 질문전파를 발사하고 지상국으로부터 응답전파를 수신하여 그 소요시간을 측정하여 항공기와 지상국까지의 거리를 나타냄.

(4) TACAN(Tactical Air Navigative system=전술항행장치)

: 지상국에 대한 방위와 거리가 동시에 표시가 되는데 방위는 VOR을 이용하고 거리는 DME를 이용하여 알 수 있음.

(5) ILS(Instrument Landing System)

착륙을 위해 활주로에 진입하는 항공기에게 진행방향, 비행자세, 활주로 진입각을 지시해줌

(6) MLS(micro landing system)

: ILS보다 한차원 위인 시스템으로 마이크로 파를 이용함. 정밀도가 ILS보다 좋음코스를 여러개 취할 수 있고 곡선 및 우회진입이 가능하고 전파방해가 없음.

(7) 로컬라이저

: 활주로 중심선에서부터 항공기의 좌우측 변위측정을 하여 항공기가 활주로 중앙으로 착륙할수 있게 도와줌

(8) 글라이더 슬로프 

: 항공기가 착륙시 하강 진입각을 표시해주는데 2.5~3도를 지시함.

(9) 마커비컨

: 항공기로부터 활주로까지의 거리를 지시하는데, 설치위치활주로끝에서부터 7km구간에 파란색, 1050m구간에 호박색, 300m구간에 백색으로 마커비콘이 설치되어 있어서 조종사가 활주로와 가까워지는 것을 알수있음

(10) RMI(Radio Magnetic Indicator=방위지시계)

자북방향에 대해 VOR상호 방향과의 각도  항공기의 방위각을 표시해주는 으로  개의 지침이 있는데 하나는 VOR방향다른 하나는 ADF 방향 표시함.

(11) INS(Inertial Navigative System=관성항법장치)

자이로스코프와 가속도계로 구성되어있가속도를 적분하여 속도를 구하고속도를 적분하여 거리를 구해서 최종적으로는 위치속도진행방향을   있음.

(12)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3차원의 위치  항법에 필요한 위치  속도와 시간을 제공해주고  위성은 4(가로,세로,수직,거리) 필요함.

(13) EFIS(Electronic Flight Instrument System)

display unit을 통해 기본 비행정보와 항법정보를 제공



마커비컨



-IDU (Integrated Display Unit)

하나의 화면으로 여러가지 정보를 바꾸어가며 지시가 가능한 종합전자계기. ND,PFD,EICAS 로 구성.

(14) ND(Navigation Display)

: vor mode, approach mode, map mode등으로 항법에 관련 된 방향이나 지도등을 보여줌

(15) EICAS (Engine Indicating and Crew Alert System=기관지시  승무원 경고장치)

: 기관의 성능이나 상태를 지시하거나 기능이상을 경고해주며 조종사와 부조종사 사이에 위치해 있음. upper eicas lower eicas 나뉘는데 upper eicas 1차데이터인 진데이터, 승무원 경고메시지, 연료량지시,플랩기어상태 나타내고 lower eicas 2차데이터인 연료흐름, 엔진진동, 오일압력과 온도 지시.

(16) PFD(primary flight display) 일차적 비행 표시장치

항공기 자세와 비행방향을 보조하고 속도계 고도계 승강계 등을 한 곳에 집약시켜 표시

(17) ACAS (=TACAS Traffic control system 공중 출동 경고 장치)

ATC 트랜스 폰더의 원리를 이용하여 항공기의 접근을 탐지하고 조종사에게 충돌을 피하기 위한위치 및 정보를 제공함. 응답신호를 받을 때까지의 시간으로 거리를 계산하고 응답신호에 포함된고도신호를 분석하여 상대고도를 지시함.




- FDR(Flight Data Recorder=비행기록장치)

원래는 각종비행자료를 이용하여 항공기 성능확인을 위해 시작되었으나, 현재에는 항공기사고의 사고해독용으로 이용.

*AIDS(Air Integrated Data System=비행자료집적기록장치)는 FDR과 비슷한 역할


- CVR(Cockpit Voice Recorder)

사고발생시 사고원인규명을 위해 사용되고, 1100도에서 30분동안 유지되며 큰 충격에서 버티고, 액체류에 48시간이 침전되어도 이상이 없어야되므로 캡슐에 수용되있음

그리고 비행이 종료되었을때는 승무원이 녹음을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비행중에는 삭제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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