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tation Number 구별


-구별

Station No : 항공기의 제작사에서 정하며 각 부위의 위치를 크게 나눠 놓은 것이며 설계상 노스 의 형태가 변형(레이둠콘모양되면서 기준점이 바뀌는 걸 고려하여 애초에 특정 앞 가상의 부위를 즉 기준점으로 잡아둔 것임.

Zone No : 정비 및 설계를 위하여 세부적으로 나눠 놓은 것임.

 

-Station No

Fuselage station : 일명 Body station 으로 항공기 기수 부근의 가상 수직면인 Datum line을 기준으로 수평거리를 Inch  mm 표시한 번호로 항공기 길이 방향에서 위치를 표시 할 때 필요함.

Buttock Line : 항공기의 수직 기준섬을 기준으로 오른쪽과 왼쪽 의 평행한 폭을 이야기하며 오른쪽이면 xR , 왼쪽이면 xL를 표시함.

Water Line : 공기의 상부 또는 하부의 수평면을 기준으로 높낮이를 측정한 것임.

Wing Station No : 리딩 엣지와 수직으로 되는 날개 뿌리 부근에서부터 팁으로 평행한 폭을 말함.


-Zone No

100단위로 나눌수가 있음.

100 : lower Fuselage 로 기체 하단부분

200 : upper Fuselage 로 기체 상단 부분

300 : Empennage로 미익(꼬리날개)

400 : Nacelles & pylon & 엔진

500 : Left Wing 즉 왼쪽 날개

600 : Right wing 오른쪽날개

700 : Landing Gears 착륙장치

800 : 윈드쉴드나 윈도우같이 도워에 관한내용

*900 :  화장실 및 조리실로 구분되어 있음.




2. 잭업(Jack Up) 작업


-Jack up

근본적으로 항공기를 들어올리는 작업을 이야기하며 잭 업 작업이 주로 사용되는 작업은 항공기의 타이어 교환과 무게중심(weight Balance) 검사 및 맞추는데에 쓰임

잭의 종류로는 는 한쪽 바퀴만을 들어올릴수 있는 싱글베이스잭 과 항공기 전체를 들어올릴수 있는 트라이타입 잭이 있음.


-잭킹시 주의사항

(1) 바람의 영향을 받지 않는곳이나 격납고에서 작업을 수행함. (30m/s이상 바람에서는 실외에서말고 실내에서만 작업해야한다)

(2) 잭을 사용할때 작동유가 새지 않는지 확인함.

(3) jack point를 정확히 맞춘후에 사용함.

(4) 잭 작업시 항공기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시켜놓아야하며 landing gear에는 반드시 ground locking pin을 꼿아야 함.

(5) 잭 작업시 사람이 타거나 흔들면 안됨

(6) 노즈렌딩기어 작업 시 jack으로 후방동체를 가볍게 지지해 주어야 함.

(7) 타이어 장탈 작업 시 무리하게 힘을 가하면 안됨.

(8) 잭 작업 시 주위에 오일가연성 물질이 있으면 안됨.

(9) 날개 양쪽을 들어올릴 때 같은 모델의 잭이라도 약간씩 다를수있기 때문에 수평을 잘 맞춰 줘야함.




3. 무게중심 [C.G]

 

(1) 자중(자기무게 : Empty Weight) ,기본무게(Basic Weight)

- 항공기내의 고정위치에 실제로 장착되어 있는 모든 작동시설을 포함.

기체동력장비필요장비선정 혹은 특수장비, Fixed Ballast, 유압유체잔여연료잔류 오일의 무게 포함

잔여 유체에 관한 자료는 Aircraft Specification에 표시 (항공기 명세서)

(2) 최대무게(Maximum Weight)

항공기에 인가된 최대무게

정상영역(Normal Category)와 유효영역(Utility Category)에 따라 차이 

(3) 유효하중(Useful Load)

최대허용 총 무게에서 자기무게를 뺀 것

(4) 유상하중(Payload)

비행의 근본 목적이 되는 승객화물 등의 무게

(5) 자기무게 중심(EWCG : Empty Weight Center Of Gravity)

자기무게 상태의 항공기 무게중심

(6) 자기무게 중심 영역(Empty Weight Center Of Gravity Range)

- C.G의 한계범위 내에서 이동의 허용 변화 부분 

(7) 영 연료무게(Zero Fuel Weight)

연료를 제외한 적재된 항공기의 최대 허용무게로써 화물승객승무원의 무게 포함

영 연료무게를 초과하는 모든 무게는 사용되는 연료의 무게이다. 

(8) Tare Weight

항공기 중량 측정 시 기본 품목 이외의 무게가 포함되면 그 무게를 Tare Weight라 한다. - Chock, Sling, Jack 등의 무게

(9) Ballast

항공기의 무게 중심이 중심 한계 내에 들어가도록 하기 위하여 항공기 내부에 장착함으로써 평형을 유지하는 어떤 무게(납덩어리 또는 모래주머니로 임시 및 고정 Ballast가 있음.)

 

 -무게측정시 주의사항

(1) 연료 배유하고 연료탱크 Cap은 잠가라.(배유하고 탱크나 도관에 남아있는 잔류 연료는 자기무게에 포함)

(2) 오일탱크의 전체 오일을 Drain시켜라.(배유하고 탱크나 도관에 남아있는 잔류 연료는 자기무게에 포함)

(3) 각종 조종면(Spoiler, Slat )은 제작사의 지시에 의거 정확한 위치에 위치시켜라.

(4) 유압유(HYD')는 탱크에 가득 채우고음료와 세척용수 저장탱크세면실용 탱크는 배수된 상태, CSD의 오일탱크는 채워진 상태를 유지하라.

(5) 허가된 자기무게에 포함된 모든 항목들이 정확한 위치에 있는지 확인하라.

(6) 비행시 정규적으로 탑재되지 않는 항목들은 모두 제거화물실은 비어있는지 확인한다.

(7) 모든 점검창 및 Cover, Cap, Cowling, Door 등은 재장착 또는 Close 하라.

(8) 항공기를 세척하라.

(9) Brake는 풀어두어라.

(10) 항공기 Jacking 절차에 따라 Jacking을 실시.(Jacking시 안전사항 준수)

(11) 정확하게 수평을 유지하라.(특히 세로축에 대한 세심한 주의 필요)

  

-WEIGHT & BALANCE의 목적

항공기가 가장 효율좋은 비행을 하기 위함.(연료절감), 근본적인 목적은 안전에 있으며 2차적인 목적은 효과적인 비행을 하는데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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