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슬

조종계통

2017. 4. 6. 20:52









-​주 조종장치 (1차 조종면)

(1) 에일러론 :  에일러론은 X축인 세로축을 기준으로 롤링(옆놀이) 운동

(2) 엘리베이터 : 엘리베이터는 Y축인 가로축을 기준으로 피칭(키놀이) 운동

(3) 러더 : Z축인 수직축을 이용하여 요잉(빗놀이)운동



-보조 조종장치 (2차 조종면)

(1) 플랩 : 캠버를 증가시켜 양력계수와 항력계수를 증가시켜서 고양력장치로 사용 되어 이 착륙 거리를 단축 시킴

(2) 슬롯 : 저속 비행시 날개의 받음각을 증가시키면 실속이 일어날수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날개의 앞쪽에 공기를 유도하는 홈을 만들어 공기의 흐름을 날개 쪽으로 꺽어주는 역할을 하여 박리를 지연 시켜줌.

(3) 슬랫 : 기류의 떨어짐을 방지하고 실속 받음각과 최대양력을 증가시켜 줌

(4) 스포일러 : 공중스포일러와 지상스포일러가  있음

  *공중스포일러 : 개 바깥쪽 공중 스포일러를 좌우 따로움직여(차동조종) 롤링을 보조를 함,또한 둘다 동시에 세워 비행시 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도 해줌

  *지상스포일러 : 지상에서 착륙시 좌우 수직으로 세워 항력을 증사시켜 활주거리를 감소시키는 스피드 브레이크 같은 역할을 함.

(5) 수평안정판(Horizontal stabilizer) 은 세로 안정성을 담당.

(6) 수직안정판(Vertical Stablizer) 은 방향안정성을 담당.

 

꼬리날개(Tail, Empennage)

· 화살의 날개나 새의 꼬리와 같이 항공기 안정성을 위한 부분으로 동체 후방에 부착되는 부분이다.

· 꼬리날개는 미익부라 불리기도 하며, 수평안정판과 수직안정판으로 이루어져 있다.

· 또한 승강타와 방향타가 설치되어 항공기의 피치와 요 방향에 대한 비행 역학적 안정성을 제공한다.

· 항공기 구조상 꼬리날개가 부착되는 동체 후미 부분과 수평안정판과 수직안정판을 포함한 부분을 의미


수평안정판

· 수평안정판은 주날개와 같이 내부 구조는 스파와 리브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도를 높이기 위해 표피는 내부 구조와 리벳으로 연결되어있다. 일부 항공기는 수평안정판을 동체와 일체형으로 제작한 경우도 있다.

· 항공기의 피치를 조종할 승강타가 수평안정판 뒤쪽 부분에서 스파와 연결되어 있다.

· 날개의 윗면과 아랫면이 서로 대칭인 모양 즉, 캠버가 같은 대칭형이며, 전연은 주날개와 같은 형상이다.


 수직안정판

· 수직안정판은 방향타가 설치된 전방부 날개로 핀(fin)이라 불리기도 한다.

· 수직안정판의 구조는 수평안정판과 유사하며 동체 부분과 일체형으로 주로 제작한다.

· 핀의 뒤쪽에 방향타가 있으며, 방향타는 힌지에 연결되어 비행을 조종한다. 또한 수직안정판과 동체 사이에는 지느러미 모양의 핀인 도살핀(dosal fin)이 있으며, 도살핀은 비행 시에 발생하는 난류의 영향을 감소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 수직안정판의 위쪽 끝부분인 핀팁(fin tip)에는 항공기 비행을 알려주는 비콘라이트가 설치되어 있다.



 




-Slot 과 Slat 의 차이

-Slot : Slat 과 주날개 사이의 공간 저속 비행시 날개의 받음각을 증가시키면 실속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를 방지함. 박리지연 효과.

-Slat : Slot 을 만들기 위해 떨어져나온 작은 날개 기류의 떨어짐을 방지하고 실속 받음각과 최대양력을 증가시킴.






-플랩의 종류

앞전 플랩 : 공기흐름의 박리로 실속으로 인해 비행불능상태가 되는 것을 방지

 *스롯과 슬랫, 크루거 플랩, 드루프 플랩

뒷전플랩 : 캠버 나 날개면적을 증가시켜 양력을 증가시켜 줌

 *파울러플랩 슬롯 플랩, 슬랫 플랩, 단순플랩, 스플릿플랩

 

-고항력 장치의 종류

지상스포일러 역추력장치 플랩 드레그슈트

 

-탭

고정탭 : 소형 항공기에 이용하는 것으로 지상에서 수정하도록 되어 있음.

트림탭 : 조종면의 힌지 모멘트를 감소시켜 조종사의 조종력을 0으로 조정해줌.(항공기의 정적균형을 위해 쓰임)

밸런스탭 : 조종면이 움직이는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움직여 공기력을 이용하여 조종력을 경감시키는데 목적이 있음.

서보탭 : 조종면을 직접 움직이지 않고 탭에 작용하는 공기력으로 평면을 움직여 조종력을 감소시켜 줌

스프링탭 : 조종면과 탭과 사이에 스프링을 삽입하여 탭의 작용을 배가시키도록 한 장치


-공력 평형 장치

(1) Leading edge balance : 조종면의 앞전을 길게하여 조종력을 경감시킴.

(2) Horn balance : 앞쪽으로 튀어 나온 혼이 밸런스 역할을 함.

(3) Internal balance : Flap의 앞전이 밀폐되어 있어서 아랫면과 윗면의 압력차에 의해서 Leading edge balance와 같은 역할을 함.

(4) Frise balance : Aileron에 주로 사용하고 힌지 모멘트가 서로 상쇄되도록 하여 조종력을 경감시킴.

 

-실속의 원인 (Stall)

실속은 받음각이 너무 클때와 비행속도가 너무 느릴 때 발생. (받음각이 작으면 양력이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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