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리벳 사용목적, 종류, 특성


-솔리드 섕크 리벳


1)모양에 따른 분류

솔리드 섕크 리벳 (Solid Shank Rivet) 모양에 따른 분류 및 규격번호

*둥근 머리 리벳 : 두꺼운 판재나 각도를 필요로하는 내부 구조물 즉, 꼬리 날개와 같은 곳에 (AN 43계열)

*납작 머리 리벳 : 내부 구조물을 접합에 사용  (AN 44계열)

*카운터 싱크 리벳 : 외피용 리벳 접합 고속기의 외피에 사용. (AN 42계열)

*브래지어 머리 리벳 : 얇은 외피 접합용 ,흐름에 노출되는 얇은 판재를 연결하는 데 널리 쓰임.(AN 45계열)

*유니버셜 머리 리벳 : 강도가 강해 외피 및 내부 구조의 접합용 (AN 47계열)



2)제질에 따른 분류

1100 A: 무표시 - 순수알루미늄 리벳

2117 AD: 오목점 - 가장 많이 사용

2017 D: 볼록점 - 시효경화로 1시간 이내 작업

2024 DD : 2개 대시 - 시효경화로 30분 이내 작업

5056 B : 머리에 + 표시 - 마그네슘 합금 구조에 사용



-블라인드 리벳 : 버킹바를 댈 수 없는 작업용, 작업공간이 적은 한정된 공간


1)모양에 따른 분류

헉 락 리벳 (huck lock rivet),

체리 락 리벳 (cherry lock rivet), : 가장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블라인드 리벳

올림픽 락 리벳 (olympic lock rivet),

체리 맥스 리벳 (cherry max rivet)

폭발 리벳 : 리벳머리에 화약을 넣고 인두로 리벳머리를 폭발시켜 벅테일을 만든 구조


-사용 불가능한 곳

Tension이 걸리거나 헤드에 틈을 유발시키는 곳

진동 및 소음 발생지역 등





-(ICE BOX RIVET) 열처리 리벳트의 종류 및 열처리 이유

(1) 2017 Rivet

- Al 92%, Mg 0.2 ~ 0.75%, Mn 0.4 ~ 1.0%, Cu 3.5 ~ 4.5%

*강도가 크고 열처리가 가능함. 구조상 강도부재에 널리 사용.

(2) 2024 Rivet

-Al 92%, Mg 0.3 ~ 0.9%, Mn 1.25 ~ 1.75%, Cu 3.3 ~ 4.9%

*2017을 개량하여 발달시킨 합금으로 경량으로 열처리 가능하 고강도를 가지고 있음. 각종 응력에 강함 전단응력, 인장응력 탁월하여 기체 1차 구조부재의 외판 등에 사용. (재료의 강성 때문에 작업이 곤란하여 열처리하여 냉장 보관하였다가 사용 시효경화 방지)

재질이 강해서 상온에서 바로 사용할 수 없고, 열처리를 통해 연질의 상태를 만든다음 시효경화를 늦추기 위해 영하에 온도에 보관해야함.

2017은 상온에서 1시간 이내 , 2024은 상온에서 10~20분 이내에 사용해야 함.


-카운터 싱크와 딤플의 사용구분

카운터 싱킹: 0.040인치 이상의 판재를 카운터 싱크 리벳이 접합하는 스킨면의 각도를 헤드와 같은 각도 만큼 깍아 주는 작업.

딤플링: 0.040인치 이하의 얇은 판재는 카운터 싱킹을 할 수 가 없어 리벳 헤드의 각도만큼 구부리는 작업을 하는데 이 것을 딤플링이라고 함.


-스톱홀의 목적
균열등이 일어난 경우 그 균열의 끝부분에 구멍을 뚫어 더 이상 진전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을 말함.
*스톱홀은 균열이 있을 경우 균열의 진행을 막기 위해 균열의 연장선상에 홀을 뚫어주는 것으로 크기는 매뉴얼을 보고 참고하여야 하고 위치는 균열 연장선상의 1/16인치에 위치함. 방법은 균열을 검사하여 균열의 끝부분을 확인한 후 홀을 뚫고 리머 작업을 해 줌.


-재질에 따른 드릴 날의 각도

(1) 경질 재료 or 얇은 판의 경우 : 118°, 저속, 고압

(2) 연질 재료 or 두꺼운 판의 경우 : 90°, 고속, 저압


-리벳의 배열

(1) 리벳 피치 : 리벳 간격으로 최소 3D~ 최대 12D, 주로 6~8D 이용

(2) 열간 간격 : 리벳 열간격으로 최소 2.5D, 주로 4.5~6D 이용

(3) 연거리 : 모서리와 리벳간격으로 최소 2D(접시머리리벳 : 2.5D), 최대 4D


-리벳팅 후의 검사
(1) 가공 헤드(Bucktail : Driven Head)의 변형 : 동심선 변형, Head의 변형, 테이퍼형 변형, 균열
(2) 성형 헤드(Manufactured Head)의 변형 : 공구 마크, 오픈 헤드(머리와 판재사이 유격, 머리의 침식(푹 들어간 머리)
(3) 판재(Skin)에 대한 손상 : 압력에 의한 판재의 변형, 리벳 주변 판재의 부풀음, Counter Sink 또는 Dimpling의 불량



2. 판재절단


-패치(patch)의 재질 및 두께 선정기준

*판 두께

(1) 본래의 판 두께와 같은 혹은 한 치수 위의 것을 이용

(2) 형재(Splice Member)에 있어서는 Splice의 실제 단면적은 본래 형재의 단면적보다 크게

(3) 본래의 재료보다 약한 재료 사용시 강도 환산하여 두꺼운 것 사용

(4) 본래의 재료보다 강한 재료 사용시 손상부의 재료보다 얇은 것 사용 금지

*판 크기

(1) 손상부 크기의 2배 이상이어야 함, 

(2) Splice의 경우는 긴 변의 2배 이상이어야 함.

 

-수리의 기본원칙

(1) 본래의 강도 유지

(2) 본래의 윤곽 유지

(3) 최소 중량 유지

(4) 부식에 대한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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