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시험

17.12/20 (O)

2017. 12. 21. 20:24







튜브 직병렬 턴버클 계측(깊이랑 다이얼)







1.처음 공부 어떤식으로 하냐고 하심.



2.점화익사이터의 역할

점화 익사이터(Ignition exciter): 전압을 승압시켜주는 역할. (로우 볼테이지에서 하이 볼테이지로 )



3.비금속재료에대해 설명

비금속 소재에는 고무, 플라스틱, 복합소재로 나눌수 있는데요.

플라스틱은 열가소성수지와 열경화성 수지로 나눌수있고

열가소성수지 열을 가하여 성형한 뒤에도 다시 열을 가하면 형태를 변형시킬 수 있는 수지로 압출성형·사출성형에 의해 능률적으로 가공할 수 있다 -> 폴리염화비닐, 아크릴 수지 등

열경화성수지 열을 가하여 경화 성형하면 다시 열을 가해도 형태가 변하지 않는 수지로 일반적으로 내열성, 내용제성, 내약품성, 기계적 성질, 전기절연성이 좋다. -> 페놀수지, 에폭시수지 등이 있습니다.

고무는 항공기에서 액체및 가스누설을 방지하고 진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전선피복, 호스, 가스킷, 패킹등에 사용됩니다.

복합소재는 고체형태의 강화재와 액체및 분말형태의 모재로 나눌 수 있는데요

강화재의 종류에는 탄소섬유 유리섬유 보론섬유 아라미드 섬유 등이 있습니다.


즉 섬유와 섬유 사이에 칠할 본드같은걸 말하죠. (섬유와 섬유를 겹겹이 쌓는 적층구조)

복합소재는 무게당 강도비율이나 내마멸성과 내식성 그리고 공기역학적인 형태로 제작이 용이하다는 점에 있지만 진동이 많은 부분에 오래 노출되면 층분리(Laminar Delamination)현상이 일어날 수 있고 이 부분을 검사하기 위해서 코인 탭핑검사를 통해 소리로 내부 층분리 현상이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합니다.


4.수평안정판과 엘레베이터역할

엘레베이터

기본적으로 항공기nose up down 운동을 하게 해주는 1차조종면입니다.

horizontal stabilizer(수평안정판)

과대평형을 줘서 조종면에 발생하는 플러터 현상(조종면이부르르 떨리는것)을 막아주는 역할

기종에 따라 잇는것도 없는것도 잇지만 꼬리쪽 연료탱크는 트림탱크라고 하는데 비행중 연료소모에따른 cg조절을 해줍니다.

수평안정판이 자체적으로 움직여서 엘리베이터역할을 해주기도 합니다



5.서지는 뭔가?

비행기 자세의 변화로 공기와 작동유의 위치 변화로 인한 것과 유압계통의 누설로인해 구멍으로 공기가 들어와서발생

쉽게말해 진동, 계통의 고장등에 의해서 작동유가 꿀렁꿀렁거리는 것을 서지라고 합니다.




6.올래오스트럿 구조 

올레오 완충장치는 하부실린더에 '작동유'가 들어가있고, 상부실린더에 '질소'로 채워져있습니다.

완충을 시작하면 하부실린더의 작동유가 오리피스 밸브를 통해 상부실린더로 밀려올라오면서 1차 충격을 흡수, 하부실린더가 상부실린더로 올라가면서 질소를 압축하게 되면서 2차 충격을 흡수합니다.이는 공기의 압축성과 작동유의 비압축성의 원리를 이용한 것



-1 구조 중간에있는거 뭐뭐있냐

오리피스 밸브



7.검사서비싱체크 등등의 msg3에관한 정비방식 용어 구별가능?


http://jeagong.tistory.com/8?category=687207



8.제방빙 구분

-방빙계통(anti-icing System) 얼음 생성 방지

(1) 가열공기식 : 터빈압축기의 블리드공기, 엔진배기열교환기에서의 고온공기, 연소가열기에 의한 고온공기등으로부터 고온의 공기를 얻음. 주로 날개 앞전에 사용.

(2) 전열식 : 전기히터를 이용하여 결빙을 방지하는 것으로 윈드실드, 피토튜브, 드레인마스트,엔진흡입구등에 사용.

(3) 알콜분사식(이소프로필 알콜) : 결빙온도를 내려 수분을 액체상태로 유지시키기 위하여 알콜을 분사하여 결빙을 방지함. 프로펠러나 윈드실드에 방빙으로 사용.


-제빙계통(de-icing System) 생성 얼음 제거

(1) 제빙부츠식 : 압축공기를 사용한 제빙방법으로 주날개나 꼬리날개의 앞전에 부착된 boots 또는 shoes 라고 부르는 고무재질의 장치가 있음. 이 장치는 팽창이 가능한 고무관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고압의 공기에 의해 팽창과 수축을 반복하여 결빙을 제거함

(2) 알콜분사식(에틸렌 글리콜 및 프로필렌 글리콜) : 날개나 꼬리날개 등의 제빙에 사용 이것은 날개앞전표면을 다공성 금속재료로 만들고 알콜이스며나오도록하는 방법을 사용.


-1. 흡입덕트 어떤식

전열식


-2. 피토관 어떤식

전열식


-동결방지장치 사용위치

*날개앞전, 수직,수평안정판 앞전 - 가열공기

*히터, 기관공기흡입구. 실속경고장치, 피토튜브, 드레인마스트 - 전열식

*프로펠러깃의 앞전, 윈드실드 및 창문 - 전열식, 알코올

*기화기 - 가열공기, 알코올



9.축압기의 역할

: 가압된 작동유를 저장하는 저장통 역활을 함.

: 여러개의 유압기기가 동시에 사용될 때 동력펌프를 도와줌.

: 동력펌프가 고장났을 때에는 저장되었던 작동유를 유압기기에 공급됨.

: 서지현상 방지함.

: 유압계통의 충격적인 압력을 흡수하며 압력조절기의 개폐빈도를 줄여 펌프나 압력조절기의 마멸을 적게함.

: 종류로는 다이어프램형, 블래더형, 피스톤형이 있음.



10.압축기터빈깃 장착 형식

모름



11.역추력장치 펜엔진에서 어떤거쓰냐?

역추력장치에는 3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일단 역추력장치란 배기가스를 반대방향으로 분출시킴으로써 제동력을 주는 장치이죠. 

목적에는 3가지. 제동능력향상, 스피드브레이크 역할, 주기된 항공기의 후진추력이 있죠.

역추력장치의 종류에는 공기역학적인 방법, 기계적인 차단장치, 전기적 차단장치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공기역학적 차단 방법에는 Fan Reverser가 있습니다. 기계적 차단장치에는 Turbine reverser가 있죠. 

민항기의 경우 고바이패스 엔진이기 때문에 Turbine 보다는 Fan Reverser를 주로 사용합니다. 

Fan Reverser같은 경우는 Bleed air나 유압으로 보통 작동되는데 종류에는 Cascade Thrust Reverser가 있습니다. 사진 보시면 알겠지만 Fan 쪽에 배기 도관 내부에 block door가 설치되어 있어 배기 노즐을 막아주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Cascade Vane이 문을 열어주어 배기가스가 비행기 앞쪽으로 분출되독 해주죠. 대표적인 공기역학적인 방법입니다.





Turbine Reverser 같은 경우는 말그대로 기계적으로 배기가스를 막아주는데요 
종류에는 Clamshell Door Thrust Reverser와 Bucket Door Thrust Reverser가 있습니다.
사진첨부합니다.
위에 사진이 Clamsheel Door형식이고, 밑에 부분이 Bucket Door 형식입니다.
여기서 역추력장치에 중요한 부분은 제한속도입니다.
150km/h 이하의 속도에서 역추력장치를 사용하게 되면 나왔던 공기가 재흡입되어 압축기 실속이 일어나는 '재흡입 실속'현상이 일어납니다. 배기가스의 높은 온도가 그대로 다시 들어가면서 CIT가 상승하면서 압축기 실속이 일어나는것이죠. 그래서 현재 사용제한 속도를 60~80노트(112km/h~150km/h)에서는 사용을 못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실제로 항공기 탑승해서 보시면 어느정도 속도가 줄어들면 다시 원상복구시키는 모습을 볼수 있을겁니다






- 원리설명
위의답변참조



12.텐션조절시 온도보정표 왜사용?

와이어가 온도변화에따라 수축하기도하며 늘어나기도 하기때문에 주변온도를 맞춰서 적정텐션을 유지

늘어나면 장력이 느슨해져서 조종력이 감소될수 있음



13.교정은 뭔가? 

틀어지거나 잘못된 것을 바로잡음.

-검정

검정은 교정 해야할지 말아야할지 

기타 공구에 마모가있는지

0점조절되잇는지



14.MSDS 와 ESDS에대한 설명

ESDS(Electro Static Discharge Sensitive)란 정전기에 취약한 항공기에 장착된 장비품 부품 등을 말하며 취급 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equipment 및 component 등을 이야기 합니다.

대표적으로 CMOS IC센서나 계기부품 등이 ESDS품봄에 포함이 되며 ESDS품목을 취급하기 전 정비사는 품목에 대하여 인지하여야 하며 DECAL과 그림 등으로 ESDS품목을 구분하며 (만일 없는 경우 정비사는 미연에 확인하여 품목들의 손상을 방지해야 합니다.)

정비사는 손목에 wrist strap을 착용하여 채내에 축적된 정전기를 방출시켜야 하고 Ionized Blower와 Floor mat, Ground cord등을 이용하여 정전기의 생성 및 축적을 방지하여야 합니다. 장탈한 부품은 conductive Bag에 넣어 외부로 부터 정전기에 대한 손상을 방지합니다.


추가로 요즘 구술에 많은 질문이 wrist strap 의 사용여부 판단을 어떻게 하냐 입니다.

답은 wrist strap 테스터기로 가용 가능여부를 테스트 해보고 사용한다 입니다. 

리스트 스트랩은 메가옴단위의 절연체를 내제하고 있습니다.

기본은 접지의 개념으로 전하 방출이지만 추가로 접지라인에서 역으로 인체에 역전류로 인한 인명의 상해를 언제하기 위함이죠


http://jeagong.tistory.com/16



15.여압의 원리

여압은 Cabin Supercharge에 의해 가압된 공기가 객실내로 공급되고, 공급량을 Out flow v/v를 조절하여 압력을 유지하여 줍니다. OFV가 고장날씨 Positive relief v/v 이용해서 여압시켜주고 객실압력이 대기압보다 낮은 경우 Negative relief v/v 이용해서 압력 조절해줍니다.


http://jeagong.tistory.com/21

http://jeagong.tistory.com/56



-1 그밖의밸브는 어떤거있냐

1) 객실 압력 릴리프 밸브 : 과도한 차압에 의해 기체가 팽창하여 파손되는 것을 막기위해 객실 공기배출

2) 부압 릴리프 밸브 : 대기압이 객실보다 높을 때 대기 공기가 객실내로 들어오도록 한다. 

3) 덤프 밸브 : 항공기가 객실 고도보다 낮은 고도로 하강시, 지상에서 대기압과 객실압을 일치시킬 때 조정석에서 스위치를 RAM air 위치에 높으면 솔레노이드 밸브가 열려 객실공기가대기로 방출된다. 승무원 의사에 따라 언제든지 객실 안의 기압과 대기압을 일치 시킬수 있다.



16.항공기에서쓰이는 소화기 종류

하론소화기

약제가 비전도체의 기체로 구성되어 A.B.C형의 화재 어디에도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 장소에 제약이 없음. 

특히 사용후 약제가 남지 않아 전자장비 및 기타 항공장비에 부식이나 손상을 주지 않아 장비의 사용이 원활하며 적은량으로도 순간소화 능력이 뛰어나고 무게가 가벼우며 재충전이 가능하여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포말 소화기
폼 소화기임 간단하게 비눗 거품으로 화재 면을 뒤덮어서 산소를 차단해 질식 소화 유류화재에 사용

산소소화기,이산화탄소소화기



-1 연료계통쪽에사용하는 소화기

하론소화기



17.AMO에서 검사체계 아주중요!!

AMO: Approved Maintenance Organization 약자로 항공기를 정비하고자 정비조직인증을 신청한 자의 조직, 인력 및 검사체계 등을 평가하여 인가 기준에 적합한 경우에 한정된 업무범위 내에서 정비를 수행하도록 정부가 인증서를 교부하는 제도









http://cafe.naver.com/airmanwanna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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