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시험

18. 01/30 (O)

2018. 2. 6. 19:33

1. 정비사 정비분야

: 항공정비사는 항공안전법 제32조에 의거하여 정비한 항공기에 대해 확인하는 작업을 하는 자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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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상식*

한정으론 최대 이륙 중량 15000kg 이상의 항공기 또는 건교부 장관이 지정하는 형식의 비행기 또는 회전익 항공기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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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HSI CSI 검사방법 및 사용장비 (좀 구체적이고 자세한 설명과 예를 들어 압축기는 어디 부분 검사한다 이것보다는 어떤 장비를 이용해서 어떤 방식으로 검사를 하는지에 중점을 두고 설명하기를 원하셨어요)

1. HSI 어느부분인가?

HSI :Hot Section Inspection 엔진에서 고온부분을 말하며 연소실, 배기구, 터빈 쪽을 말합니다.

1-1. 검사방법과 사용장비는?

내부육안검사는 보통 보어스코프를 사용합니다.

연소실 내부에 균열, 비틀림, 그을림(불탄자리), 열점 현상 등이 발견되면, 엔진을 장탈하여 기종에 따라 정해진 절차대로 연소실 부분을 정비합니다. 

연소노즐의 분사 상태를 점검하여 불량한 것을 교환하고 점화플러그의 점화 상태를 점검하여 불량한 것을 교환합니다.


2. CSI 어느부분인가?

CSI : Cold Section Inspection 엔진에서 저온부분을 말하며 흡입구, 압축기, 디퓨저 쪽을 말합니다.

2-1. 검사방법과 사용장비는?

내부육안검사는 보어스코프를 사용합니다. 

흡입구 부분은 손전등을 사용하여 흡입구가이드베인의 침식상태, 흡입구 부분의 벗겨지고, 깨어진 부분이 없는지 검사를하고, 압축기 전방부분에 윤활유 누출 흔적은 없는지 육안검사를 합니다. 

압축기 부분은 보어스코프 장비를 이용하여 압축기깃(블레이드)의 침식상태와 결함상태를 검사합니다. 

압축기케이스 및 디퓨저 부분에 공기의 누설이나 균열부분은 없는지 검사하여 결함이 있을 때에는 항공기에서 기관을 장탈하여, 결함정도에 따라 정비 작업을 결정하여 수행합니다.



3. 아이스박스 리벳 머리기호 단면도

1100 A : 무표시 - 순수알루미늄 리벳 입니다.

2117 AD : 볼록점 - 알루미늄합금판재에 잘쓰이며 현장에서 잘 쓴다고 합니다

2017 D : 볼록점 - 시효경화로 1시간 이내 작업을 해야합니다.

2024 DD : "--" 2개의대시 - 시효경화로 30분 이네 작업을 해야합니다.

5056 B : 머리에 + 표시 - 마그네슘 합금 구조에 사용합니다.



4. ALCLAD

알루미늄합금 위에 5.5% 두께로 순수알루미늄을 압착시켜서 내식성(부식되거나 침식되지 않고 잘 견디는성질)을 개선시켜줍니다.


http://jeagong.tistory.com/23?category=687207



5. 수평안정판 TRIM(이거는 좀 찾아보셔야 할 것 같아요 중요한 거라고 꼭 알아두라고 하셨어요!)

조종면의 힌지 모멘트를 감소시켜 조종사의 조종력을 0으로 조정해줍니다.(항공기의 정적균형을 위해 쓰임)



6. 연료보급 전 수분 있는지 확인(SUMP 말고!)

연료보급하기전에 test및 refueling을 하고 연료보급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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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상식*

물탐지기water detector로 연료내에 수분이 있었는지 확인, 영상을 보면 하이드로킷이라고 적혀있는 카드로 색을 빗대어 확인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LyrftIN0WAg

https://www.youtube.com/watch?v=_anHCfMYeQc&feature=youtu.be

http://cafe.naver.com/airmanwannabe/1398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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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유압계통 그림 그리고 각 라인마다 설명(표준서 그림보시면 자세하게 나와있어요! 케이스드레인라인까지 알고 가세요!)

죄송합니다 감독관님 케이스 드리인은 못봤습니다.


계통라인도는 이렇합니다.

리저버-EDP-압력조절기-체크밸브-축압기-릴리프밸브-선택밸브-작동기(Actuators)-필터-리저버 순입니다.


리저버


*보충상식*

1. 작동유를 펌프에 공급하고 계통으로부터 귀환하는 작동유를 저장함. 

2. 공기 및 각종 불순물을 제거하는 장소

3. 계통 내에서 열팽창에 의한 작동유 증가량을 축적시킴

4. 레저버안의 작동유 양을 알 수있게 사이트 게이지가 설치

5. 리저버내에 배플과 핀은 리저버내의 작동유가 심하게 흔들리거나, 귀환하는 작동유에 의해 불규칙한 동요로 작동유에 거품이 발생하거나 펌프안에 공기가 유입되는것을 방지함

6. 리저버에 스탠드파이프가 있는데 이것은 유압계통이 파손되어 작동유가 누출되더라도 비상유압계통을 작동시킬 수 있느 양의 작도유를 저장해놓았다가 비상유압계통에 공급해줌.



EDP (Engine Driven Pump)


*보충상식*

1. 기계적에너지를 유압에너지로 바꾸는 것으로 유체에 압력을 가함.

2. 펌프에는 동력펌프와 수동펌프가 있고 정상작동시에는 동력펌프를 사용하고 수동펌프는 동력펌프가 고장시에 비상용 또는 유압계통을 지상에서 점검할 떄 사용.



압력조절기


*보충상식*

1. 불규칙한 배출압력을 규정범위로 조절함.

2. 계통에서 압력이 요구되지 않으면 펌프에 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함.

3. 체크밸브와 바이패스밸브 자동에 따라 킥인과 킥아웃상태가 있음.

정상압력나, 계통압력이 규정값보다 낮을 때 계통으로 유압을 보내기 위해 귀환관에 연결된 바이패스밸브는 닫고 체크밸브가 열려있으면 : 킥인 상태

계통압력이 규정값에 도달하며 계통압력으로 바이패스밸브가 열리고 체크밸브는 닫혀서 작동유는 귀환관을 통해 리저버로 귀환하는 상태를 : 킥 아웃 상태

킥인과 킥아웃이 반복되면서 계통 내의 작동유압력은 킥인압력과 킥아웃압력의 사이내에서 유지가 됨.



체크밸브


*보충상식*

1. 한쪽방향으로만 작동유의 흐름을 허용하고 반대반향흐름은 차단함.



축압기


*보충상식*

1. 가압된 작동유를 저장하는 저장통 역할 함.

2. 여러개의 유압기기가 동시에 사용될 때 동력펌프를 도와줌.

3. 서지현상 방지

4. 동력펌프가 고장났을 때에는 저장되었던 작동유를 유압기기에 공급됨.

5. 종류로 다이어프램형,블래더형,피스톤형이 있음.


 

릴리프밸브


*보충상식*

1. 작동유에 의한 계통내의 압력을 규정된 값 이하로 제한하는데 사용됨.

2. 과도한 압력으로 인해 게통 내의 관이나 부품이 파손될 수 있는 것을 방지함.



선택밸브


*보충상식*

1. 작동유 흐름의 방향을 결정하는 밸브임.



작동기 (Actuators)


*보충상식*

1. 작동유에 의한 압력에너지를 기계적인 운동으로 변환시키는 장치이다.



필터


*보충상식*

1. 필터는 리저버 내부, 압력관, 귀환관 등등에 설치되어있음.




8. 왕복엔진 가스터빈엔진 윤활유점검방법 MCD설명 위치(위치는 엔진 부분에 끝에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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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객실압력조절기 계통 중 가장 중요한 것(릴리프 부압 덤프 말고)

아웃플로우밸브(Out Flow v/v) : 객실 내의 공기를 기체 외부로 조절하여 배출시키므로써 객실내압을 유지하고 객실 내에 항상 신선한 공기가 보존되도록 함. 아웃플로우배릅는 승무원이 조종석 내에서 지정한 자동조절장치에 의하여 조절되고 고장시에는 메뉴얼 시스템으로 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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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상식*

작동원리

Cabin Super Charger에 의하여 일정한 양의 공기가 동체내부로 공급되고 아웃플로우밸브를 통하여 기체밖으로 배출시키는 공기의 양을  조절하여 객실내의 여압정도를 조절하는 장치이며 아웃플로우밸브의 열린각도에 의하여 배툴되는 공기의양이 정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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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조종실 산소계통 구성품 

Crew Oxygen System : 조종실이 승무원에게 산소를 공급하는 장치로 한명의 승무원에게는 전 비행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고 나머지 승무원에게는 전 비행시간의 절반동안의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게 되어 있음 Cockpit에 장착.



11. 산소실린더 장착위치

조종실 실린더는 컨트롤 케빈에 있고, 패신저 실린더는 필요한 만큼 객실에 있다.

 


12. VHF 정비사가 어떻게 작동시키는지 (RCP말씀드렸습니다 버튼조작도 어떻게 하시냐고 묻더라구요..)

Radio Control Panel (RCP) : 무전할때 주파수를 맞춰놓고 쓰는 패널이고 조종석 중앙에 있음.



13. IDG 보충작업 중 가장 중요한 것

1. 오을 보급기를 통해 사이트 글라스의 MAX지점까지 보급한후에 드레인을 시켜 사이트 글라스에 정상수치로 뜨면 끝납니다. 스텐드파이프높이에 따라 자동으로 드레인이 됨 과보급시 그린존까지 드레인시킨후 작업 종료.


절차

1.IDG로부터압력제거
2.out flow cover 제거
3.out flow drain v/v에 drain호스를 연결
4.pressure fill hose를pressure fill v/v와연결
5.oil servicing unit을 사용하여 가압


https://www.youtube.com/watch?v=yVjsqp7bz8Q&app=desktop



14. 과보급시 어떻게 확인하는지

걱정하실거 없습니다. 과보급하면 드레인 시키면됩니다. 드레인이 자동적으로 되어 정상범위까지 맞춰집니다.



15. 핸드폰 비행기라고 생각하고 감독관이 지시하는 마셜링하기



16. 전자계기 취급 시 주의사항

1.정전기에 대해 조심해야합니다. 

2. ESDS품목 이해해야합니다.

3. wrist strap 사용법 알기. 

4. 정전기 방지백

5. 그밖에 정전기 방지 시스템 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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