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시험

17.12/21 (O)

2017. 12. 26. 21:05










실기


-WAI


-계측 (버니어,마이크로,다이얼)


-5핀 릴레이 서킷 램프회로


-장력조절/락킹클립 (C-8)




구술


1. 축압기의 역활과 그림을 그려봐라

축압기는 일단 한쪽에는 압충성인 공기가 들어있고, 다른쪽에는 비압축성인 작동유가 들어있죠. 그 가운데에는 움직일 수 있는 다이어프램이 들어있죠. 계통에 압력이 없는 상태에서 축압기에 공기를 충전하면 공기의 압력으로 다이어프램이 움직여 작동유를 계통으로 보내주게 됩니다. 일정상태의 압력이 되면 공기압력과 작동유압력이 평형을 이루게 되죠. 

반대로 작동유의 압력이 공기의 압력보다 높을때는 작동유에 의하여 다이어프램이 밑으로 내려가 공기가 압축되고 작동유가 저장됩니다. 이렇게해서 일정압력이 되면 공기압력과 작동유가 평형을 이루게 되지요

그래서 여러개의 유압기기가 동시에 사용될때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줌으로써 압력펌프를 돕기도하고, 펌프가 고장났을때에는 저장되었던 작동유를 유압기기에 공급하기도 하죠.

근데 참고로 다이어프램형 축압기는 계통의 압력이 1500psi 이하인 항공기에 사용합니다.

그래서 구술시험볼때는 참고로 요즘 항공기에는 공간을 적게차지하고 구조가 튼튼하여 높은압력에도 잘 견디며 효율이 좋은 피스톤형 축압기를 사용한다고 추가로 말해도 좋을것 같네요

축압기
: 가압된 작동유를 저장하는 저장통 역활을 함.
: 여러개의 유압기기가 동시에 사용될 때 동력펌프를 도와줌.
: 동력펌프가 고장났을 때에는 저장되었던 작동유를 유압기기에 공급됨.
: 서지현상 방지함.
: 유압계통의 충격적인 압력을 흡수하며 압력조절기의 개폐빈도를 줄여 펌프나 압력조절기의 마멸을 적게함.
: 종류로는 다이어프램형, 블래더형, 피스톤형이 있음.


2. 산소계통 취급시 주의사항

산소계통취급시 주의사항으로는 항상 소화기를 비치해야하며, 주위에서 인화성물질을 취급하면 안됨, 또한 환기가 잘되도록하며, 주변을 청결하게 유지해야함. 액체산소를 취급시에는 인체에 노출되면 동상의 위험성이 있으니 보호장구를 착용하며 오일이나 그리스 등과 혼합하면 폭발 위험성이 있으니 주의해야 함.



3. 연료량지시계가 고장났을때 어떻게 연료량을 알 수 있는가?




4. 서지벤트탱크에 대하여 말해봐라

연료를 오버해서 공급했을때 메인탱크에서 서지탱크로 보내서 운항시 사용합니다. 또한 공기를 이용하여 원활하게 연료를 공급하여줍니다 추가로 말씀드리면 말그대로 벤트역할을 합니다. 날개안에 연료가 줄어들면 압력차가 생기는것을 벤트서지탱크를 통해서 공기가 들어오게끔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비상시 연료덤프




5. INS , IRS에 대하여

IRS는 Inertial Reference System으로 관성항법장치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을 말하는것 같고, IRS은 레이저 자이로를 이용한 관성항법장치로 INS보다 개선된 거에요. 레이저 자이로는 네온과 헬륨을 이온화시켜서 출발점과 도착점이 항공기자세 변화에 따른 도달점 차이를 이용해 각속도,각변위,운동방향을 감지해요


답변1.

INS(Internal Navigative System=관성항법장치)

자이로스코프와 가속도계로 구성되어있고, 가속도를 적분하여 속도를 구하고, 속도를 적분하여 거리를 구해서 최종적으로는 위치, 속도, 진행방향을 알 수 있음.

답변2.

INS(internal nagative system)관성 항법 장치

항공기에 탑재하여 자체에서 얻은 비행정보에 의해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도록 한다.

자이로를 이용한 수평플랫폼을 설정하여 가속도계에서 가속도를 검출하고 이것을 

컴퓨터가 계산하여 위치 속도 진행방향을 구한다. (가속도계 플랫폼 적분기 짐벌기구)



6. 유압계통 흐름을 말해봐라.

레저버 - EDP - 압력조절기 - 체크밸브 - 축압기 - 릴리프밸브 - 선택밸브 - 작동기(엑추에이터) - 필터 - 레저버


http://jeagong.tistory.com/24



7. 화재의 3요소

탈것, 산소, 온도, 보통 화재를 진압할때 이 3가지 요소중에 하나를 제거하는 방식을 이용.



8. IDG의 기능과 원리

Integrated Drive Generator; P.M.G(영구자석발전기)+E.G(여자발전기)+M.G(주발전기)

CSD와 Generator가 합쳐진 것으로, 현대항공기에서는 IDG가 사용된다.

IDG의 원리: 영구자석에서 필드가 돌아가고 교류가 샹성되고 GCU(Generator Control Unit)에서 전압조절 및 직류변환 후 브러시리스 익사이터 제네레이터 아마추어가 돌아 TR역할 (아마추어로는 직류전류가 흐르지만 메인 제네레이터의 필드에서는 교류가 발생되므로 직류->교류로 바꿔준다는 의미의 TR(transmitter) 전달자라고 생각합니다.)후 메인제너레이터로 보내주어 항공기에 필요한 전류를 보내줌.


http://cafe.naver.com/airmanwannabe/104858



9. (꼬리질문)가정에서 쓰는 전압이랑 주파수..

220V / 60Hz 

대부분의 국가가 220v에 정착한 이유는 더 높은 전압에 견딜 수 있는 백열전구가 개발되면서 전선을 통해 전류가 빠져나가는 손실을 줄이기 위해 전압을 높혔기 때문입니다.



10. 연료탱크 내 작업시 주의사항과 퍼징작업 절차

(1) 작업전에 defueling 실시.

(2) 탱크 내부에 들어가기 전에는 반드시 purging(환기) 작업을 실시해야 함.

(3) 마스크를 착용하고 들어가야하며, 외부에는 안전을 위해 한사람이 대기함.

(4) 정전기가 일어 나지 않도록 옷은 면으로 된 옷을 착용하고 지퍼나 단추가 없어야 함.

(5) 반지, 시계 주머니의 뾰족한 물건등은 제거 하고 들어감.

(6) 인화물질이나 인화원이 있는 지 확인, 소화기 준비.


항공기 퍼징작업이란?
- 작업자가 연료탱크 내부에서 작업을 하기위해 내부의 유증기와 독성가스를 '벤추리 효과'를 이용하여 배출하는 전처리 작업

- 퍼징작업이란 탱크내의 남아있는 연료를 모두 배유시키고 압축공기를 10시간 이상 불어넣어서 탱크내부를 완전히 말려줄수 있고, 유독가스를 모두 불어내는 작업입니다

벤츄리효과가 단면적이 좁아지면 속도는 빨라지고 압력은 낮아지는 효과.  이유는 단면적이 달라졌을때 이동하는 시간은 같아야 하기때문


먼저 main wing 의 fuel tank점검을 위해 access panel 을 장탈합니다.

(장탈하면서 개스킷은 폐기하고 access panel은 깨끗하게 세척합니다.)

장탈할 때 주의사항은 연료를 사전에 transfer 하거나 defuel 하여 탱크내부의 연료를 제거하지만

탱크 바닥에 고여있던 소량의 연료가 패널을 장탈하면서 새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때 외부 오염이 되거나 작업자에게 닿지 않도록 버스켓을 준비하여 받아 냅니다. (연료 독성은 뛰어나므로)

이후 패널을 열어둔 채로 탱크 내부의 연료가 기화 될수 있도록 합니다

이후 access 어댑터를 장착후 덕트와 벤틸레이션을 결합, 본딩와이어를 연결해줍니다.

이후 벤틸레이션을 작동하여 퍼징작업을 해줍니다. (벤틸레이션의 성능에 따라 1~2시간이 소요됩니다.)

퍼징작업이 완료 된 이후 작업자는 적절한 보호장구를 갖추어 탱크 내부를 검사합니다.



11. 항공기 배터리 장탈착 방법

1.메뉴얼대로, 

2.파워 off 컨넥트 분리

3.콕픽에 배터리 스위치 오프 하고 혹시 모르니 CB(써킷브레이커)뽑고 진행


4.기본이 되는 내용 모든 베터리 적용

장착시에 (+)빨강 먼저 장탈하고 (-)검정 나중에 장탈

장탈시에 (-)검정 먼저 장착하고 (+)빨강 나중에 장탈

* 이유

스파크 억제 - 안전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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