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항공정비사 정의

항공안전법 제32조에 의거하여, 수리한 항공기에 대하여 검사 확인하는 행위를 하는 사람.


2. 정비방식 설명

>기체정비, 공장정비 그리고 각 종류를 답했습니다. 


http://jeagong.tistory.com/6



2-1. 부분품 정비방식

>HT.OC.CM자세히 설명했습니다.


http://jeagong.tistory.com/8



2-2. 발동기 정비방식

>HSI, CSI설명했고 검사는 메뉴얼을 숙지하고 실행한다고 말했습니다.

Hsi는 연소실 터빈 챔버등 고열부분을 Csi는 압축기 디퓨저등 저온부분을 정비하는 방식으로 알고있습니다.

보통 육안검사,보어스코프 검사를 한다고 해설서에 적혀있는데 또다른 정비방식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고싶습니다. 

구술시험때 만약 보어스코프말고 다른거 있냐고 물어보면 대표적인건 보어스코프고 기종에따라  정비방식은 차이가 있기에 메뉴얼 참고하면된다, 엔진을 완전 분해해서 보지 않는 이상 보이스코프로 보는 방법밖에 없고 만약에 면접관이 물어보면 엔진반에서 완전 분해해야한다



3. 항공기 탑재서류
>항공기 등록증명서, 감항증명서, 탑재용 항공일지, 운용한계 및 비행규정, 운항규정, 조종사 비행기록과 승무원 유효자격증, 소음적합기준증명서, 탑승객 목록과 탑승지 및 도착지, 탑재 화물 목록, 항공운송사업의 운항증명서 사본, 무선국 허가증명서, 그밖의 국토부장관이 명시한 자료라고 답했습니다.


4. 정비규정 정의

>면접관께서는 항공법 116조가 정비규정이고 그 외 많이 설명해주셨고 전 그걸 들으면서 메모했습니다.
그리고 면접관께서 정비사는 꼭 이걸 숙지해야한다고 강조하셨습니다.


-정비규정

정비규정의 법적증거

항공기에 대한 정비기준, 방법 및 관리절차를 규정하고 이를 준수함으로서 항공운송의 안전과 정시성 확보에 있음.

-기재 사항의 개요

정비규정에 수록되는 내용: 용어정리, 직무범위, 정비방식, 부분품의 예비품 대상한계, 정비위탁, 검사, 기록 및 보고, 안전훈련, MEL, CDL, ETOPS



5. 감항증명
>제23조(감항증명 및 감항성 유지) ① 항공기가 감항성이 있다는 증명(이하 "감항증명"이라 한다)을 받으려는 자는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에게 감항증명을 신청하여야 한다.

감항성이란 항공기가 안전하게 비행을 할 수있는 능력을 갖는것



6. 스탑홀, 릴리프 홀
>스탑홀의 목적, 뚫는 곳, 구멍 크기를 전부 간단히 설명했고 릴리프 홀은 제스처까지 하면서 답했습니다.

스톱홀과 릴리프홀의 정의는 질문내용과 동일합니다. 쓰이는 곳은 딱히 정해져있는건 없지만 릴리프홀은 판재를 굽힐때 접히는 직각부위를 홀을 뚤어 응력이 집중을 분산시키는 작업에 많이 쓰입니다.

스톱홀은 판재의 균열 혹은 엔진 배기구 부위에 균열이 생길경우 홀을 뚤어줍니다.

스탑홀이 균열 확산방지를 목적으로 뚫는 홀이라는건 알고있습니다.

1/16in거리를 두고 뚫는다. 이유는 눈에는 보이지 않는 미세한 균열이 있기 때문에. 재료와 종류에 따라 메뉴얼 참조



7. 토큐렌치 익스텐션 공식

>>이때는 갑자기 백지가 되서 면접관님께 다음에 답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8. 비파괴 검사

>표면(육안, 침투, 와전류, 자분), 내부(X-ray, 초음파) 설명을 했고, 약자까지 설명하려는 도중에 다음 문제로 넘어갔습니다.


비파괴 검사 종류 및 이해


- 자기 검사법(magnaflux, magnetic inspection)

주로 철금속 부품의 내부 균열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부품에 강한 전류를 통과시켜 자계(magnetic field)를 발생시킨 후 자기력선의 이동을 통한 내부의 균열 여부를 판단.

. 자화된 금속 표면에 미세한 철분가루를 뿌린 후 철분가루가 집중된 부분의 균열 검사.

* 내부 균열의 경우 자기력선은 균열된 부분을 뛰어 넘게 되고, 미세한 표면 균열이 있는 경우에는 자기력에 의해 철분가루가 집중된다.


- 침투 검사(penetrant inspection0

비자성체(알루미늄합금. 마그네슘합금, 동합금 등) 부품에 대한 균열 여부, 내부 손상 등을 검사하는 방법으로 형광침투검사(fluorescent penerant inspection), 초음파검사(ultrasonic inspection), 와전류검사(eddy-current inspection), 착색침투검사(dye penerant inspection) 등이 있다.


- 형광침투검사

세척 후 침투용액에 부품을 넣어 균열이나 손상 부위에 용액이 스며들도록 한다.

(보통 10~45분, 그러나 재질에 따른 차이가 있음) (부품에 열을 가하면 용액의 침투가 효과적일 수도 있음)

부품을 꺼낸 후 따듯한 물에 세척하여 건조 시킨다. 형광침투(development) 가루를 표면에 분사, 건조시킨 후 균열 손상 부위를 판별한다.


- 착색침투검사

형광침투검사 방법과 유사.

부품을 세척한 후 착색제를 뿌린다.(과도한 착색제는 오히려 판독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표면을 솔벤트로 닦아낸 후 건조시킨다.

현상액을 뿌려 표면이 건조가 되면 균열 손상 부분은 밝은 적색으로 나타난다.


- X-ray inspection

모든 부품 또는 어떤 작업이든 간에 사소한 결함이라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장비 작동은 인가 받은 사람만이 할 수 있어야 하며 장비가 매우 고가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사용에는 제한을 받게 되고 금속을 판별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특정부위 이외에는 사용이 제한적이다.


- 와전류 검사(eddy current inspection)

고주파 전자기파를 금속에 쬐여 내부에 발생되는 와전류의 흐름을 보고 균열이나 손상부위를 판독하는 방법으로 내부가 불균일할 경우 와전류의 흐름은 정상 수치보다 높게 지시한다.

장비의 사용은 제작사의 지침서에 따라 적용을 해야만 한다.


- 초음파 검사(ultrasonic inspection)

초음파 탐지 장치를 사용하여 모든 형태의 결함을 찾을 수 있다.

X-ray 검사로도 볼 수 없는 미세한 균열이나 기공(voids)도 찾을 수 있다.

몰입검사법(immersion testing), 접촉검사법(contact testing)이 있으며 초음파 장치에는 펄스(pulsed)와 공진(resonance)이 기본이 되고 펄스 장치 중에 반향(echo)이 주로 사용된다.


- 치수측정검사(dimensional inspection)

비교 검사법으로 불리며 측정기를 사용하여 제작자의 허용 한계를 측정하는 방법.



9. 조종계통에서 주조종과 2차 조종 설명

-​주 조종장치 (1차 조종면)

(1) 에일러론 :  에일러론은 X축인 세로축을 기준으로 롤링(옆놀이) 운동

(2) 엘리베이터 : 엘리베이터는 Y축인 가로축을 기준으로 피칭(키놀이) 운동

(3) 러더 : Z축인 수직축을 이용하여 요잉(빗놀이)운동


-보조 조종장치 (2차 조종면)

(1) 플랩 : 캠버를 증가시켜 양력계수와 항력계수를 증가시켜서 고양력장치로 사용 되어 이 착륙 거리를 단축 시킴

(2) 슬롯 : 저속 비행시 날개의 받음각을 증가시키면 실속이 일어날수 있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날개의 앞쪽에 공기를 유도하는 홈을 만들어 공기의 흐름을 날개 쪽으로 꺽어주는 역할을 하여 박리를 지연 시켜줌.

(3) 슬랫 : 기류의 떨어짐을 방지하고 실속 받음각과 최대양력을 증가시켜 줌

(4) 스포일러 : 공중스포일러와 지상스포일러가  있음

  *공중스포일러 : 날개 바깥쪽 공중 스포일러를 좌우 따로움직여(차동조종) 롤링을 보조를 함,또한 둘다 동시에 세워 비행시 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도 해줌

  *지상스포일러 : 지상에서 착륙시 좌우 수직으로 세워 항력을 증사시켜 활주거리를 감소시키는 스피드 브레이크 같은 역할을 함.

(5) 수평안정판(Horizontal stabilizer) 은 세로 안정성을 담당.

(6) 수직안정판(Vertical Stablizer) 은 방향안정성을 담당.



10. 연료계통에서 터빈 연료와 왕복연료 특징과 차이

>터빈연료는 JetA, A-1, B(민간용) JP-4,5,8 (군용)이 있고 와이드컷과 케로신용으로 구분된다라고 설명했고, 왕복연료는 AVGAS설명했습니다.


10-1 왕복엔진 연료는 AVGAS라고 말했는데 그 특징을 말해라
>안티 노크성이 적어야 한다.
증기폐색이 적어야 한다.
연료 어는점이 낮아야한다.
부식성이 낮아야한다.
(이렇게 밖에 답변못했습니다;;)


11. Vent hole 역할
>Vent Surge tank 역할과 연결해서 설명했습니다.

고도에 따라 대기압력이 변하더라도 변화된 대기압이 작용하므로 연료펌프 출구의 계시 압력을 일정하게 하는 역활을 합니다.

연료탱크에도 있고 항공기 외부 스킨에 뚫려있는 구멍이있는데 수분에 의한 부식방지나 고고도에서 외부압 차이로 인한 기골 손상을 방지하기위해 뚫려져 있는 홀들도 보통 벤트홀 이라고 합니다



12. 유압 벨브 아는대로 설명하고 유압원리 설명

>먼저 유압원리 '파스칼의 법칙'을 설명하고 그 원리로 밸브들이 제 기능을 한다고 설명했고, 압력 릴리프 벨브, 선택 벨브, 체크 벨브, 오리피스 벨브, 체크+오리피스 벨브, 셔틀 벨브 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http://jeagong.tistory.com/24?category=687207


13. Landing gear에서 쇼크스트럿 정의

>잠깐 생각한뒤 메인스트럿이랑 같은 뜻인지 물어본 후에 대답했습니다

항공기 랜딩기어시스템(착륙장치)에서 항공기가 착륙할때 지면과의 충격을 완화 & 버텨주는 스트럿 부분을 말합니다.

쉽게 생각해서 자전거 바퀴에 버팀목 있죠? (왜 좋은 MTB[산악용자전거] 스프링 달려있고~) 그게 쇼크스트러트 입니다.



14. 항공기 엔진 종류

>왕복은 성형, 대향형, V형
터빈은 터보제트, 터보팬, 터보프롭, 터보샤프트, 펄스제트, 램제트, 로켓제트라고 답했더니 공부 많이 했다고 칭찬받았습니다.


http://cafe.naver.com/airmanwannabe/54949


15. 디토네이션 설명
>점화 이후 팽창 힘이 고르게 분산되지 않은 현상이라고 답했고, 실린더 진동, 손상을 일으킨다고 답했습니다.


디토네이션으로 생기는 현상이 노킹 현상 입니다 .( 같은 말이라고 할수 도 있겠네요

디토네이션은 정상 점화 이후에 한 부분(극소부분)에서 자연 발화가 일어나서 피스톤이 상사점 직후에 최대 압력이 나와야하는데 그 이전에 최대 압력이 발생하여 역으로 역회적 압력이 걸리는 것으로 이때 노크 하는것처럼 딱!딱! 소리가 난다고 해서 노킹 현상입니다. 노킹은 크랭크 축의 무리를 가져오고 부서질수도 있는 안좋은 현상이죠



16. 증기페색

>연료에서 생긴 기포로 인해 흐름이 막히는 현상이라고 답했었는데, 제게 추가로 기화성이 좋은 연료가 거품이 생기기 쉽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 시험' 카테고리의 다른 글

18. 01/30 (O)  (0) 2018.02.06
구슬시험 모음  (0) 2018.01.10
17.12/21 (O)  (0) 2017.12.26
17.12/20 (O)  (2) 2017.12.21
17.12/19 (O)  (2) 2017.1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