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시험

17.12/19 (O)

2017. 12. 21. 20:19












구슬


1.항공정비사란

항공안전법 32조에 의거하여 정비한 항공기에 대해 수리및 검사를 수행하는자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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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상식*

*항공안전법 제32조란,

'소유자는 항공기, 장비품, 부품에 대하여 정비를 한 경우에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자격요건을 갖춘 사람으로부터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방법에 따라 감항성을 확인 받지 아니하면 이를 운항 또는 항공기등에 사용해서는 안된다.' 입니다.


http://www.law.go.kr/lsSc.do?menuId=0&subMenu=1&query=%ED%95%AD%EA%B3%B5%EC%95%88%EC%A0%84%EB%B2%95#undefin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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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HT OC CM

HT는 Hard Time의 약자로, 시한성 정비 방식을 말합니다. 정비 한계시간과 사용한계 시간을 정하여 정기적으로 장탈하여 분해 수리 교환을 하는 작업입니다. Discard(폐기), Overhaul(수리), Off-A/C Restoration(복원) 이 요구됩니다.

OC는 On-Condition 의 약자로, 정시성 정비 방식을 말합니다. 일정주기에 검사하여 다음주기까지 감항성을 유지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계속 사용하고 발견된 결함에 대해서만 수리 교환 하는 방식입니다. Inspection(검사), Check(확인), Service(서비스), On-A/C Restoration(복원) 이 요구됩니다.

CM은 Condition monitoring의 약자로, 신뢰성 정비 방식을 말합니다. 시스템이나 장비품의 고장을 분석하여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적절한 조취를 취함으로써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합니다. No Scheduled Maintenance (예정되지않은정비) 이 요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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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상식*

*MSG1,2,3 ,

MSG- Maintrnance Steering Group

MSG-1은 1960년도 초반에 B747항공기에 적용하기 위한 정비프로그램이였습니다. Decision Logic이란 것을 사용하여 항공기를 정비하였으며, On-Condition 정비방식이 이때 나오게 되었습니다.


MSG-2는 1970년도에 생산되기 시작하는 항공기에 적용하기 위한 정비 프로그램입니다. 부품의 고장상태에서부터 정비방법을 분석하는 Bottom Up 방식 즉, 작은 부품부터 시작해서 큰 부품으로 정비해는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이프로그램은 부품을 새것으로 바꿔야만 항공기의 안전이 보장되는 조건을 중심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여기에서 나온 정비방식이 HT, CO, CM 입니다.


MSG-3는 1978년도에 설립된 프로그램으로, MSG-2의 문제점에 원인을두고 만들어졌습니다.

MSG-2의 문제점은 두가지입니다. 1. 생각보다 많은 노동력을 요구하게 된다 2. On-Condition과 Condition Monitoring의 방식이 모순되어있다.

MSG-3는 Condition Monitoring을 중심으로 만들어졌으며, MSG-2가 부품의 고장에서부터 출발했다면, MSG-3는 항공기 기체, 항공기 계통 이상 및 에러를 중심으로 정비방법을 분석해 나아갑니다. 이를 Top down 방식 즉, 큰 구조 파트에서 시작해서 작은 부품까지 순차적 점검방식 입니다.



http://jeagong.tistory.com/8?category=687207

http://cafe.naver.com/airmanwannabe/130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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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APU란 ㅡ 자세히

(1) APU란?

: APU란 대표적인 내부시동장비이며, Auxiliary Power Unit 의 약자입니다. APU는 항공기 내부에 있으며, 민간항공기는 주로 꼬리날개부분, 전투기와 군용항공기는 후방동체나 중앙동체 부근에 장착되어있습니다.

(2) APU기능 3가지

: APU의 주기능은 항공기 1.엔진시동을 위한 에너지 공급을 하고, 지상에서 2.각종 시스템 점검을 위한 전원공급이나 3.공기조화기능과 같은 부가적인 기능을 수행합니다.

(3) 힘을 만드는 과정

: APU는 베터리와 전기모터에 의해 초반에 작동되며, 시동이 걸린후 압축공기를 생성하여 항공기에 장착된 공압시동기(Air Turbin Start)에 공급합니다. 압축공기를 제공받은 공압 시동기는 공압동력을 축동력으로 변환시켜 기어박스인 AMAD 로 전달하고 PTO(Power Take-off)샤프트를 통해 엔진메인기어박스에 동력을 전달하여 엔진(기관)시동을 위한 회전력(동력)을 공급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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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상식*

*AMAD(Airfreme Mounted Accessory Drive) : 메인기어박스이며, 발전기,유압펌프,시동기가 여기에 장착되어있다.


http://jeagong.tistory.com/46?category=689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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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화재감지계통 - 처음부터 끝 설명 세세히

화재탐지계통의 종류는 4가지가 있습니다. 저항루프식, 연기탐지기, 열스위치, 써모커플이 있습니다.

(1) 저항후프식상온에서는 써미스터의 전기저항으로인해 와이어가 떨어져있지만 화재로 인해 온도가 상승하게되면 써미스터의 전기저항이 급격히 감소되어 2개의 와이어가 접지되어 화재경보를 울립니다.

(2) 연기탐지기는 빛을 받으면 전압이 발생하는 원리를 이용한것입니다. 연기가 탐지기 내로 들어가서 축적이 되면 한쪽에 켜져있는 램프의 빛이 연기입자에 의해 굴절되서 광전지에 전압이 발생하여 화재를 경보합니다. 주로 객실, 화장실, 화물실에 사용합니다.

(3) 열스위치는 열팽창계수가 다른 2개의 금속을 붙여놓고 일정한 온도에서 작동되도록 회로를 구성시켜 일정온도 이상이되었을때 바이메탈이 작동하여 화재를 경보합니다.

(4) 써모커플(열전쌍식)은 열을 받으면 기전력이 생기는 2개의 금속을 이용해서 기전력 발생여부로 화재를 탐지합니다. 


연기탐지기는 객실 화장실 화물실에 사용하며, 열탐지기는 전기전자장비실, 앞전, apu, 엔진에 사용됩니다.


http://jeagong.tistory.com/15?category=687207



5. HF VHF UHF

HF는 High Frequency 의 준말로, 단파통신이며 주파수범위는 3~30mhz 를 사용합니다.

단파통신은 송신된 단파신호가 대기의 전리층에 반사되어 지구로 향하고, 지구는 전리층을 향해 다시 반사를 반복하며 지구 반대편까지 장거리 통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국외통신으로 사용됩니다. HF통신 안태나는 수직안정판에 장착되어있습니다.


VHF는 Very High Frequency 의 준말로, 초단파 통신이며 주파수 범위는 30~300mhz 를 사용합니다.

초단파통신은 전파의 직진특성으로 직선으로 도달되는 항공기와 항공기 또는 항공기와 지상국이 서로 교신하는데 사용이 됩니다. 

동체의 상하부에 VHF통신 안테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UHF는 Ultra High Frequency 의 준말로, 극초단파 통신이며 주파수 범위는 300~3000mhz를 사용합니다.

극초단파통신은 송신과 수신을 교대로 하는 단일통화방식으로 군용항공기와 지상국 또는 군용항공기간의 통신시에 사용합니다.

UHF는 근거리용이여서 이것을 장치한 항공기는 항행할때 항로상에 설치되어있는 여러 지상국과 순차적으로 주파수를 전환하여 교신해야합니다. 또한 민간용 주파수의 방해가 없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6. ILS - LOC GS MARK

(1)ILS란?

ILS는 instrument landing system의 약자이고, 계기착륙장치입니다. 시계가 화보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안전한 착륙을 할 수 있도록 3가지 장치를 사용하는데, 로컬라이저(LOC)와 글라이드 슬로프(GS), 마커비컨(MARK) 이 있습니다.

(2)3가지 장치

*로컬라이저는 항공기가 활주로 중앙으로 착륙할수 있게 돕는 장치이고, 

*글라이드 슬로프는 항공기가 착륙시 하강 진입각을 표시해주는데 2.5~3도를 지시합니다.

*마커비컨은 항공기로부터 활주로까지의 거리를 지시합니다. 거리에 따라 3개의 라이트(백색,호박색,흰색)와 신호음으로 지시를합니다. 활주로에 가까울수록 신호음은 빨라집니다.




7. 타이어 구조 설명

타이어 구조로는 트리드(Tread), 브레이커(Breaker), 코어보디or카커스(Core body), 와이어 비드(Wire bead), 써모퓨즈(thermal fuse) 가 있습니다.

*트러드는 홈의 모양, 마멸측정, 제동효과 증대의 기능이 있으며,

*브레이커는 트레드와 코어보디 중간으로 외부 충격완화, 열차단의 기능이있고,

*코어보디는 고압공기로부터 견디는 기능을 하며, 충격에 따른 변형률이 크고 내열성이 큽니다.

*와이드 비드는 바퀴 플랜지로부터 빠지지않게 합니다.

*써모퓨즈는 타이어의 과도한 압력이 발생시 녹아서 압력을 빼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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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상식*

타이어 종류로는 Bias(바이어스)타이어와 Radial(레디얼)타이어가 있습니다.

바이스 타이어는 서로 엇갈린 여러장의 카커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엇갈린 카커스간의 간섭으로 발열이 많아 쉽게 노화가되어 내구성이 낮습니다.

트레드부를 지지해주지 못하고 유동이 많아 내마모성도 떨어집니다.

사이드월이 두꺼워 충격이 그대로 전달이 됩니다.

내마모성이 적어 장탈착이 잦으며 경제성이 낮습니다.


레디얼 타이어는 주행방향에 수직인 카커스와 스틸벨트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카커스간의 간섭이 없기 때문에 발열이 적고 내구성이 향상되었습니다.

트레드를 스틸로 된 벨트가 지지하여 우수합니다.

사이드웰이 얇고 유연하여 충격을 흡수하여 승차감이 우수합니다.

바이어스에 비해 1.5~2배정도 비쌉니다.


*질소사용이유,

브레이크 열에 의한 타이어 폭발을 방지하기 위해 불화성기체인 질소를 사용합니다.

*질소의 장점,

수명을 25~30%정도 연장이됩니다.

질소가 타이어를 통과하는 비율이 산소에 비해 25~30%정도 적어 압력손실이 적습니다.

건조한 상태의 질소주입은 수분에 의한 녹발생을 줄입니다.


http://jeagong.tistory.com/20?category=687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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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리벳 - 머리식별, 열처리리벳

(1)사용목적에 따른 분류

리벳의 종류에는 솔리드생크리벳과 블라인드리벳과 열처리리벳이 있습니다.

(2)머리모양에 따른 분류

머리모양에따라 1.둥근머리 리벳(AN43) 2.납작머리 리벳(AN44) 3.접시머리(카운터싱크) 리벳(AN42) 4.브래지어머리 리벳(AN45) 5.유니버셜 리벳(AN47) 으로 구분합니다

(3)재질에 따른 분류

재질에따라 1100(기호A 무표시), 2117(기호AD 오목점), 2017(기호D 볼록점), 2024(기호DD 더블 대시--) 5056(기호B +표시) 등으로 분류합니다.

(4)솔리드생크리벳

*둥근머리 리벳은(AN43)계열이고 두꺼운 판재나 강도를 요하는 곳에 사용합니다.

*납작머리 리벳은(AN44)계열이고 최대 강도를 요하는 내부 구조에 사용합니다. (내부구조물 접합용에사용합니다.)

*접시머리(카운터싱크) 리벳은(AN42)계열이고 외피 접합용으로 사용합니다.

*브래지어머리 리벳은(AN45)계열이고 얇은 외피 접합용으로 사용합니다.

*유니버셜 리벳은(AN47)계열이고 강도가 강해 외피 및 내부 구조의 접합용으로 사용합니다.

(5)블라인드리벳

*폭발리벳은 생크안에 화약을 넣고 리벳 머리를 인두로 가열하여 폭발시켜 작업을 합니다.

*체리리벳은 공간이 좁아 버킹바를 사용할 수 없는 곳에 사용합니다.

(6)열처리리벳

*2017리벳은 강도가 크고 열처리가 가능합니다. 구조상 강도부재에 널리사용이됩니다. 

*2024리벳은 2017을 개량하여 발달시킨 합금으로 경량으로 열처리가 가능하고 고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종 응력에 강합니다 전단응력, 인장응력에 탁월하여 기체 1차 구조부재의 외판 등에 사용됩니다. 

열처리 리벳은 재질이 강해서 상온에서 바로 사용할 수 없고, 열처리를 통해 연질의 상태를 만든다음 시효경화를 늦추기 위해 영하에 온도에 보관해야합니다. 

2017은 상온에서 1시간이내, 2024는 상온에서 10~20분 이내에 사용해야합니다.


http://jeagong.tistory.com/9?category=687207



9. INS GPS

INS는 Inertial navigation system의 약자로 관성항법장치입니다. INS는 자이로스코프과 가속도계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가속도계에서 가속도를 구하고 가속도를 적분하여 속도를 구하고 다시 속도를 적분하여 이동거리를 구하는 장치입니다.


GPS는 global positioning systiem의 약자로 위성항법시스템입니다. GPS는 인공위성을 이용한 3차원의 위치 및 항법에 필요한 위치 및 속도와 시간을 제공합니다. 위성은 4개가 필요합니다 (가로,세로,수직,거리)


INS는 이동거리가 클수록 오차가 커 GPS랑 같이 사용을해야합니다.




10. PFD ND

PFD는 primary flight display 의 약자며 일차적 비행 표시장치입니다. 항공기자세와 비행방향을 보조하고 속도계 고도계 승강계 등을 한 곳에 집약시켜 표시합니다.


ND는 navigation display 의 약자며 항법 표시장치입니다. 항법에 관련된 방향이나 지표 등을 보여줍니다.


http://jeagong.tistory.com/19?category=687207



11. 여압 - 아웃플로밸브 밑에 3가지 설명

여압은 객실압력조절기에 의하여 규정된 객실 기압이 되도록 아웃플로우밸브의 위치를 지정해줍니다. 아웃플로우밸브는 객실내 공기가 일정한 압력이 되도록 날개의 필럿으로 객실공기를 배출합니다. 지상에서는 완전히 열려있고 고도가 높아지면서 점점 공기 유출량을 제한하기 위하여 서서히 닫혀갑니다.


(1) 여압계통의 필요성 2가지

1.압력차로인한 기체의 파손방지2.승객들의 저산소증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2) 작동원리

Cabin Super Charger에 의하여 가압된 일정한 양의 공기가 동체내부로 공급되고, 아웃플로우벨브를 통하여 기체밖으로 배출시키는 공기양을 조절하여 객실내의 여압정도를 조절합니다.


(3)각종밸브

*아웃플로우밸브는 승무원이 조종석 내에서 지정한 자동조절장치에 의하여 조절되고 고장시에는 메뉴얼 시스템으로 조절합니다. 객실 내의 공기를 기체 외부로 조절하여 배출시키므로써 객실내압을 유지하고 객실 내에 항상 신선한 공기가 보존되도록 합니다.

*Cabin Pressure Controller 는 승무원이 쉽게 조절할 수 있는 위치의 판넬에 스위치가 장착되어 있어 원하는 압력을 선택하여 조절할 수 있습니다.

*Negative Pressure v/v (부압 릴리프 벨브)는 항공기가 급하강하거나 착륙시 발생되는 부의 압력차를 없애주는 밸브입니다.

*덤프밸브는 조종석에서 승무원의 의사에 따라 언제든지 객실공기를 대기로 배출할 수 있습니다 항공기가 지상 착륙시 객실 내외부의 압력차를 제거해줍니다.

*객실 압력 릴리프 밸브 과도한 차압에 의해 기체가 팽창하여 파손되는 것을 막기위해 객실공기를 배출하는 밸브입니다.








12. 비행기 객실등 어떻게 키나

조명계통에서 전압을 일정하게 하기위해 항공기 교류발전기는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함과 동시에 주파수도 일정하게 유지해야함. 때문에 CSD를 설치하여 기관의 회전수가 변해도 발전기의 회전수가 일정하여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시키게 함.


http://jeagong.tistory.com/14?category=687207







실기

1. 직병렬 총저항, 총전류




2. 토크렌치 코터핀 세이프티와이어

http://jeagong.tistory.com/38?category=689537



3. CG




4. 계측 - 4번 가래떡 외경 내경 길이 진원

http://jeagong.tistory.com/34?category=689537











부족한부분이 많기 때문에 이걸 보신분들은 알려주시면 감사할것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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