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시험

18. 01/25 (O)

2018. 2. 6. 19:36

구술


1. 감항증명

:항공기가 감항성있다는것을 증명받는것으로 표준감항증명서와 특별감항증명서가 있습니다.

표준 감항증명서란 해당 항공기가 항공안전기술기준에 적합하여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다고 판단 되는 경우에 발급하는 증명서입니다.

특별감항증명서는 항공기의 연구 또는 개발 등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게 되는 경우이며, 이것도 역시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다고 판단 되는경우에 발급하는 증명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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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상식*

*감항증명서발급받으려면,

항공안전법 제23조 항공기가 감항성이 있다는 증명을 받으려는 자는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국토교통부장관에게 감항증명을 신청하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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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mel, 

Minimum Equipment List의 약자로, 최소 장비 목록이라는 뜻입니다. (정할 수 있는 기준 6개)

: 어느 한부분이 고장난 상태에서도 비행안전을 유지할 수 있는 부품의 목록이며, 신뢰성과 감항성을 유지하는것이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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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상식*

*제외되는 사항,

Wing, Rudder, Engine, Flap 및 L/G등의 감항성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항 및 객실, 경미한 기체부품 등과 같이 감항성/안전성에 영향이 없는 사항은 MEL에서 제외됩니다.


*MEL을 사용하는 경우,

제주공항에서 prpo sheet에서 본게 있어서 만약 tr체크중 결함을 발견했을때 작업 로그가 있습니다

먼저 결함을 발견하면 수정 가능 여부를 확인합니다. tr체크는 시간이 촉박하기에 그 시간안에 결함 수정이 불가능할시 그 결함부위가 MEL,CDL에 포함이된건지 확인을합니다. 그후 만약 포함이 된다면 정시성을 위해 안정성을 고려해 운항을 하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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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딤플링, 

:0.040인치 이하의 얇은 판재는 카운터 싱킹을 할 수가 없어 리벳 헤드의 각도만큼 구부리는 작업을 하는데 펀치랑 다이를 이용하며 이것을 딤플링이라고 합니다.

(딤플링은 움푹 파이게 삼각 원형 모양으로 찍어서)접시머리 리벳이나 접시머리 디자인의 체결물을 공기 역학적인 흐름에 방해되지 않게 하기 위한 것이며, 대부분 스킨(외피)작업에 적용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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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지식*

여기서 판제의 재질이 중요한데 모든 판제는 전성과 연성이 차이가 있습니다. 핫 딤플링은 판제에 예열을 하고 찍는 것이고 콜드는 상온에서 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예열을 하면 금속 특성상 전성과 연성이 향상됩니다. 그로 인하여 딤플링 성형 이후 생기는 균열의 결함을 줄이거나 억제 할수 있습니다.

이유는 한마디로 딤플링 성형이후 균열 예방 이라고 봐도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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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오버토큐, 

extractor라는 공구를 사용하여 작업을 합니다.

익스트렉터는 오버토큐로인하여 볼트헤드, 스크류헤드가 손상되어서 돌아가지않을때 사용하는 공구입니다.

이 공구로 박혀있는 볼트 사이즈보다 1~2사이즈 작은 드릴로 중앙에 홀을 가공한 후 익스트렉터를 망치로 박은후 돌려서 빼면 됩니다. 익스트렉터는 왼나사형태로 테이퍼져 있어서 힘이 먹힌다고 보면 됩니다.


윗부분을 뚫고 공구를 삽입해서 임의의 나사산을 생성시키고, 그상태로 돌려서 제거하는 방법.



5. 케이블 검사,

(1) 케이블 손상종류

: 케이블 손상 종류로 버드케이지,킹크케이블,부식이있습니다.

(2) 검사방법

: 부식에 대해서 바른 검사를 하기 위해 구부려 보든지 조심스럽게 비틀어 내부와이어의 부식상태를 검사합니다.

케이블 절단시 마른천을 이용하여 길이방향으로 움직여서 끊어진 케이블이 걸리나 안걸리나를 확인합니다. 

풀리나 페어리드에 닿는 부분을 세밀히 검사합니다. (풀리: 케이블의 방향전환, 페어리드 : 케이블의 방향을 3도 이내로 유도)


*킹크 케이블 : 과하게 굽혀져 영구변형된 상태.

*버드 케이지 : 역방향 또는 정방향으로 과도하게 비틀려, 새장처럼 부푼것.



6. 현대항공기에서 사용하는 자이로, 

: 현대항공기에 많이 쓰이는 자이로는 레이저 자이로입니다. 열이 많이 나지않고 구형 자이로보다 가볍고 정확도가 높습니다. 단 비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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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상식*

일반적으로 INS는 기계식 자이로를 사용한다고 알고있고, IRS는 레이저 자이로를 사용한다고 알고있습니다.


INS (Inertial Navigation System)

- 관성항법장치로 기계적 자이로스코프를 이용하여 가속도를 구하고가속도를 적분하여 속도를 구하고 다시 속도를 적분하여 이동거리를 구하는 장치입니다.

이때 중요한 성질 두 가지가 있는데 외부에서 힘을 가하지 않는 이상 원래의 자세를 유지 하려는 성질 강직성과 회전자에 힘을 가하면 가한 점으로 부터 90도 회전한 점에 힘이 작용하는 성질인 섭동성이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장점으로는 지상 보조시설이 필요가 없고 항법사가 따로 필요가 없습니다그러나 단점으로는 이동한 거리가 클수록 오차가 커 GPS랑 같이 사용해야 됩니다.

※ IRS (Inertial Reference system) 관성기준시스템

관성항법장치와는 달리 레이저 자이로를 사용한 감지기를 직접 기체에 부착하여 얻은 데이터를 이용하여 항공기의 의위치를 결정하는 자립 항법 장치입니다.

링 레이저 스코프(RLG : Ring Laser Gyros)를 사용하는데 빛을 이용하기 때문에 INS보다 오차가 적습니다.


위 와같이 보시면 레이저 자이로를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오차를 줄이기 위해서 사용하는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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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요댐퍼시스템,

AFCS(Auto Flight Control System : 자동비행제어장치)의 요댐퍼기능은 항공기의 방향안정성을 증대시키고 *더치롤, 정상선회를 잡아주고 비행기가 기동후에 진동을 억제할뿐만 아니라 탑승감도증대시켜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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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상식*

*더치롤이란? 

: 롤링을 하게되면 한쪽 날개가 내려가고 다른쪽 날개는 올라가게되는데 이때 에일러론을 다시 평형상태로 놓으면 바로 한번에 수평상태로 돌아오지않습니다. 항공기의 상반각이 때문인데, 항공기에 대해 수직으로 작용하는 양력입장에서 내려간쪽 날개가 면적이 더 넓기때문에 내려간쪽날개에 더 큰양력이 발생합니다. 그러면서 이날개가 올라가면 다른쪽 날개는 또 내려가고 이걸 반복하게됩니다. 동적안정을 생각하시면 이해하시기가 편할겁니다. 이것을 방지함으로써 안정되고 균형된 선회를 도와주는것이 요댐퍼의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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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크로스피드와 트랜스퍼의 차이, 

: 크로스피드는 tank to engine 입니다. 보통 엔진 2개달린 항공기는 Wing tank가 1엔진은 1번 Wing tank에서 2번엔진은 2번 Wing tank에서 각각 연료를 공급하게 되는데, 항공기 좌우 균형이나 복합적인 이유에 의해서 연료를 1번탱크에서 1번 엔진에도 2번엔진에도 보낼때 cross feed를 하는 것입니다.

: 트랜스퍼는 tank to tank 입니다. 지상에서 1번 탱크 연료를 2번탱크로 옮기거나 ctr(중앙)tank 연료를 Wing tank로 보낼때 이용합니다. 



9. apu에서 만드는 힘과 적용(연관)사용처

(1) APU란?

: APU는 대표적인 내부시동장비이며 Auxiliary Power Unit의 약자입니다. APU는 항공기 내부에 있으며, 민간항공기는 주로 꼬리 날개부분, 전투기와 같은 군용항공기는 후방동체나 중앙동체 부근에 장착되어있습니다.

(2) APU의 기능 3가지

: APU의 주기능은 항공기 1.엔진 시동을 위해 에너지 공급을 하고, 지상에서 2.각종 시스템 점검을 위한 전원공급이나 3.공기조화기능과 같은 부가적인 기능을 수행합니다.

(3) 힘을 만드는과정 및 사용처

: APU는 베터리와 전기모터에 의해 초반에 작동되며, 시동이 걸린 후 압축공기를 생성하여 항공기에 장착된 공압시동기(Air Turbine Start)에 공급합니다. 압축공기를 제공받은 공압 시동기는 공압 동력을 축동력으로 변환시켜 기어박스인 *AMAD로 전달하고 PTO(Power Take-Off)샤프트를 통해 엔진 메인기어박스에 동력을 전달하여 엔진(기관) 시동을 위한 회전력(동력)을 공급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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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상식*

*AMAD(Airfreme Mounted Accessory Drive) : 메인기어박스이며, 발전기,유압펌프,시동기가 여기에 장착되어있다.


http://jeagong.tistory.com/46?category=689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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