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시험

17. 02/22

2018. 2. 23. 11:11

•감독관 특이사항
작업형 시험지에서 이름 옆에 순번을 쓰라고 함.WAI시간에 작업형 특이사항이 적힌 표를 보여줌.계측 e부분 측정,피그테일,볼트에다가 토큐를 줬다는 내용이 적혀 있었음.권선절연 측정하는걸 감독관이 개별적으로 보지는 않았다.WAI는 출발한 사람 외에는 시험지를 전부 덮어야 했다.
감독관 생김새는 안경을 착용하였고 머리카락 길이가 평균적으로 짧았다.
감독관 서류봉투에 ‘*우* 위원’이라고 적혀 있었음.


•작업
계측 (4번 시편): 다이얼 큰바늘 한눈금당 0.005” 4번시편 e부분 답 0.637”
볼트너트 : 안전결선용 볼트 3개써야함,복선식
WAI
권선절연:0v-9v,0v-220v 측정(변압기)


•구술

*중간에 작업형얘기 끼워넣음
*응시자측 자리에 메뉴얼이 펼쳐져 있었음.감독관측에는 표준서가 펼쳐져 있었음.





1. 정비의 정의

정비의 정의란 항공기의 감항성을 유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는 작업, 기체의 점검, 정비, 수리, 개조 등을 포함합니다.



2. MM

MM이란 Maintenance manual 의 약자입니다. 항공기 정비에 대한 기술 및 절차, 작동점검, 장탈착 방법등이 수록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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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상식*

*MM에서 Note, Caution, Warning 이란?

Note 란 작업이나 행위에 앞서서 숙지되어야 하는 기반 정보나 안전 사항의 종합입니다.

노트에 들어가면 특정 메뉴얼 부분 참고 이런 내용이 많습니다 거기가면 다시 Warning,Caution,Note가 또 나옵니다. 작업마다 다 다릅니다.


Caution 이란 항공기의 부분적인 파손이나 인명 의 상해를 유발 할 수 있는행위를 말합니다.

커션이 인명사고가 발생되면 워닝으로 격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고사례를 바탕으로 피드백이 되어집니다.


Warning 이란 항공기의 대파나 인명의 상해 혹은 사망에 유발 할 수 있는 행위를 말합니다.


노트에 관한 기반사항을 정확히 아는것이 올바른 정비사로 가는 길 입니다.


간략한 설명

노트 : 지키면 좋은 팁

코션 : 안지키면 파트에 피해가 생김

워닝 : 안지키면 인명에 피해가 생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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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warning항목 메뉴얼 해석



4. 감항증명 유효기간과 연장 가능여부

감항증명의 유효기간은 1년이며, 항공기의 소유자등의 감항성 유지능력 등을 고려하여 국토교통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유효기간을 연장할수 있습니다.



5. 올레오 스트럿트에서 질소를 주입하는 이유

불활성 가스로 다른 기체에 비해서 화재에 안정적이여서 사용합니다. 건조한 상태의 질소주입은 수분에 의한 녹발생을 줄입니다.



6. 유압퓨즈(Hydraulic fuses)

(1) 유압퓨즈란?

유압계통의 관이나 호스가 파손되거나 기기내의 실에 손상이 생겼을 때 과도한 누설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2) 장착위치

유압퓨즈는 브레이크 계통, 압전Flap과 slat의 펼침관과 접힘관, 앞쪽 착륙장치의 접힘관과 펼침관, 그리고 역추력장치 압력관과 회수관에 장착되어있습니다. 

(3) 재사용방법

닫혔던 퓨즈는 퓨즈로 가는 압력을 차단하거나 또는 리셋레버(reset lever)에 의해 다시 열립니다.



7. 리벳종류(아이스박스)-2017에서 선두 2의 의미

선두2의 의미는 알루미늄과 구리의 합금을 말하며 두랄루민이라고도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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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상식*

*2017, 2024

2017은 Al 92%, Mg0.2~0.75%, Mn 0.4~1.0%, Cu 3.5~4.5%를 합유하고있는 합금입니다.

강도가 크고 열처리가 가능하며 리벳용으로 사용하며, 이재료는 현재 제한적으로 사용합니다.


2024는 Al 92%, Mg 0.3~0.9% Mn 1.25~1.75% Cu 3.3~4.9% 를 함유하고있는 합금입니다.

2017을 개량하여 발달시킨 합금으로 경량으로 열처리가 가능하고 고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종 응력에 강합니다 전단응력, 인장응력에 탁월하여 기체 1차 구조부재의 외판 등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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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항공기 위치표시

항공기의 위치표시를 나타내는 방법은 Station number와 zone number가 있습니다.

Station number는 항공기 제작사에서 지정해준 것으로써 기준선을 기준으로 상/하 좌/우 의 거리를 inch나 mm로 표시한것이며, 종류는 Fuselage station(body station), Buttock line, wing station, water line 이 있습니다.


zone number는 ATA에서 지정해준 것으로써 비행기의 검사,정비,수리를 요하는 부분을 정비사가 쉽게 식별하고 접근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비행기를 8부분으로 나눈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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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상식*

쉽게말해 스테이션 넘버는 항공기 각 부위의 정확한 위치를 나타낸것이고, 존 넘버는 정비를 목적으로 작업부위 및 부분품의 장착위치를 식별하기 위함입니다.


*Fuselage station(body station), Buttock line, wing station, water line

Fuselage station은 일명 Body station으로 항공기 기수 부근의 가상 수직면인 Datumline(기준선) 기준으로 수평거리

를 inch나 mm로 표시한 번호로 항공기 길이 방향에서 위치를 표시할 때 필요합니다.





Buttock line 은 항공기의 수직 기준점을 기준으로 오른쪽과 왼쪽의 평행한 폭을 말합니다.




Water line 은 항공기의 상부 또는 하부의 수평면을 기준으로 높낮이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wing station 은 리딩 엣지(날개 앞전)와 수직으로 되는 날개 뿌리 부근에서부터 팁으로 평행한 폭을 말합니다.





*zone number 100~800 *900

100 은 lower fuselage 로 기체 하단부분을 말합니다.

200 은 upper fuselage 로 기체 상단부분을 말합니다.

300 은 꼬리날개를 말합니다.

400 은 Nacelles & pylon & 엔진을 말합니다.

500 은 left wing 즉 왼쪽날개를 말합니다.

600 은 right wing 즉 오른쪽날개를 말합니다.

700 은 Landing Gears 착륙장치를 말합니다.

800 은 윈드쉴드나 윈도우같이 도워에 관한곳을 말합니다.

*900은 화장실 및 조리실로 구분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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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브레이크 로터,스테이터 중 로터재질



10. 터보팬엔진 추력(primary,secondary) 비율



11. HF-안테나커플러
안테나의 주파수는 파장의 길이만큼 길어야하는데 HF전파를 송수신하기위해서는 안테나의 길이가 아주 길어야합니다. 그만큼 공간차지와 무게가 나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테나 커플러를 설치하여 주파수를 정기적으로 매칭해주어 안테나의 길이를 짧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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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상식*

http://jeagong.tistory.com/19?category=687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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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INS,IRS
INS는 Inertial Navigation System의 약자로 관성항법장치입니다. 구성은 기계적자이로스코프와 가속도계로 구성되어있으며, 가속도를 구하여 적분해서 속도를얻고 속도를 적분하여 이동거리를 구하는 장치입니다.

이때 중요한 성질 두가지가 성질이 있습니다 외부에서 힘을 가하지 않는 이상 원래의 자세를 유지 하려는 성질인 강직성과 회전자에 힘을 가하면 가한 점으로부터 90도 회전한 점에 힘이 작용하는 성질인 섭동성이 있습니다.


IRS는 inertial Reference System의 약자로 관성기준시스템입니다. 관성항법장치와는 달리 레이저 자이로를 사용하여 INS보다 오차가 적습니다.



13. ACM의 공압은 어디서 공급받는지

터빈엔진의 압축기에서 공급받습니다.



14. ACM에서 콘덴서가 하는 역할
고온 고압 액체 상태의 냉매제가 콘덴서안을 지나며 주변의 공기에게 열을 빼앗깁니다. 이 과정에서 응축되어 저온의 액체로 변하게 됩니다. 



15. 객실여압

항공기는 8000ft이하의 압력을 유지해야합니다. 터빈엔진 항공기의 객실여압은 여압계통에 의하여 조절이됩니다. 객실여압에 사용하는 압축공기는 블리드에어를 사용합니다. 블리드에어는 뜨겁기때문에 식혀줘야합니다. ACM를 거쳐 온도및 공기를 가압하여 기체내부로 들어옵니다. 마무리 객실압력조절은 아웃플로우 밸브를 통해 조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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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상식*

*8000ft이하로 압력을 유지하는 이유는,

 이유는 승객과 승무원이 충분한 산소 혈액포화도를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쾌적도 유지입니다.

(1) ACM이란?

ACM이란 Air Cycle Machine 의 약자이며 공기순환기입니다.

(2) 역할

ACM이 하는 역할은 열에의한 항공기 장비품의 파손을 방지하고, 객실에 냉각공기를 보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3) 작동원리

압축기에서의 압축공기는 flow control and shutoff v/v에 의해 공기흐름이 조절되어 1차열교환기로 들어가고, 교환기에 의해 냉각된 공기는 압축기를 통과하여 가압이 됩니다. 가압된 공기는 2차 열교환기로 들어가서 냉각이 되고 이후에 팽창터빈을 지나면서 다시 냉각이 됩니다. 냉각된 공기는 수분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팽창터빈을 나온이후 수분분리기로 가서 냉각공기에서 수분이 분리가 되고, 수분이 분리된 냉각 공기는 객실로 공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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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터보팬이 얼었을 경우 녹이는 방법

블리드에어로 녹입니다.



17. 메뉴얼에 100lbs로 토큐를 주라고 했는데 만약에 셀프락킹너트면 토큐를 얼마나 조일 것인가?

100lbs로 조입니다.



18. 항공기 비치서류(3개)

항공기등록증명서

감항증명서

소음기준적합증명서

운용항계 지정서 및 비행교범

항공일지

항공운송사업의 운항증명서 사본

각 운항승무원의 유효한 자격증명서 및 조종사의 비행기록에 관한 자료

탑승한 여객의 성명, 탑승지 및 목적지가 표시딘 명부

무선국허가증명서

해당 항공운송사업자가 발행하는 수송화물의 화물목록

등등이 있습니다.



19. spoiler

(1) 종류 2가지

스포일러는 지상스포일러가 있고 공중스포일러가 있습니다. 

(2) 역할 3가지

공중스포일러는 날개 바깥쪽 공중 스포일러를 좌우 따로움직여 1.롤링을 보조합니다. 또한 둘다 동시에 세워 비행시 2.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지상스포일러는 지상에서 착륙시 좌우 수직으로 세워 항력을 증가시켜 3.활주거리를 감소시키는 스피드 브레이크 같은 역할을 합니다.



20. 공중에서 항공기 속도 줄이는법

스포일러를 작동시킵니다.



21. 4행정 왕복엔진 점화시기-어느점 기준에서의 각도를 요구



22. 왕복엔진 속도가 증가하면 나머지 속도의 변화여부


23. calander 주기
비행시간과 관계없이 일정날짜에따라 점검 및 교환하는것을 말하며 비행하지 않더라도 일정주기가 되면 수행합니다.



24. bus의 개념

Electrical Power Distribution 에 사용되는 Busbar를 설명하겠습니다.


Electrical Power Source(GEN/BATT등)에서 나오는 전력은 각 시스템으로 바로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와이어를 통해 버스에 전달되고, 이 버스에는 C/B(서킷브레이커)가 연결되어 각 시스템으로 전력을 공급해줍니다. 서킷브레이커는 OPEN/CLOSE상태에 따라 전력을 공급하거나 차단하게 됩니다.


HOT BUS는 통산적으로 전력을 항상 받는 버스를 지칭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별도의 스위치나콘택터등을 통해 조건부로 전력을 받는 버스가 아니라 발전기/배터리 가 돌면 전력을 공급받는 버스를 의미합니다.


쉽게말해 일반배터리버스는 배터리를 켜야 공급되는 버스이고, HOT버스는 배터리 ON/OFF와 상관없이 항상 배터리에 의해 파워가 공급되는 버스입니다.



25. 산소 발생장치


26. 여압계통의 압력차:적정객실고도,외기랑 객실의 압력차
객실내 압력은 8000ft입니다. 외기랑 객실의 압력차가 있을경우, 부압릴리프밸브나 압력릴리프밸브로 차압을 제거하면됩니다.

부압릴리프밸브는 항공기가 급하강하거나 착륙시 발생되는 부의 압력차를 없애주는 밸브입니다. 객실압력이 대기압보다 높으면 열리는 밸브입니다.

압력릴리프밸브는 객실압력이 미리 설정된 대기압과 차압을 넘을 경우 기체 손상 방지를 위해 열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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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충상식*

여압모드 (Pressurization Modes)

항공기의 객실여압은 두가지 작동 모드에 의해 제어 할 수 있습니다.

1. 동압모드(isobaric mode) 2.정차동모드(constant differential mode) 입니다.

동압모드는 변화하는 고도에도 불구하고 단 하나의 압력에서 객실고도를 유지하는 모드입니다.

정차동모드는 항공기 고도변경에 관계없이, 객실 내부에 공기압과 외기압 사이에 지속적인 차압을 유지하여 객실압력을 제어하는 모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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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화재탐지계통 종류

화재탐지계통의 종류로는 4가지가 있는데 1.저항루프식, 2.연기탐지기, 3.열스위치, 4.써모커플 이있습니다.

*저항루프식은 상온에서는 써미스터가 전기저항으로인하여 와이어가 떨어져있지만 화재로인하여 온도가 상승하게되면 써미스터의 전기저항이 급격하게 감소되어 2개의 와이어가 접지되어 화재경보를 울립니다.

*연기탐지기는 빛을 받으면 전압이 발생하는 원리를 이용한것입니다. 연기가 탐지기 내로 들어가서 축적이 되면 한쪽에 켜져있는 램프의 빛이 연기입자에 의해 굴절되서 광전지에 전압이 발생하여 화재를 경보합니다. 주로 객실, 화장실, 화물실에 사용합니다.

*열스위치는 열팽창계수가 다른 서로다른 2개의 금속을 붙여놓고 일정한 온도에서 작동되도록 회로를 구성시켜 일정온도 이상이 되었을때 바이메탈이 작동하여 화재를 경보합니다.

*써모커플은 열을 받으면 기전력이 생기는 2개의 금속을 이용해서 기전력 발생여부로 화재를 탑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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